셀트리온이 올해 2분기 사상 최대의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26일 셀트리온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383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79.4%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46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3% 늘었습니다. 이는 지난 2002년 창사 이후 최대 실적입니다.
상반기 누적 영업실적은 영업이익 2,277억원, 매출액 4,42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118.8%, 50.8% 급증했습니다.
세계 최초로 유럽의약품청(EMA)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허가 받아 판매를 시작한 항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의 판매 확대가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는 분석입니다.
실제 글로벌 제약 시장 조사기관인 IMS Health 집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램시마의 유럽 시장 점유율은 오리지널의약품 대비 42%를 차지했습니다.
아울러 글로벌 제약사 화이자(Pfizer)를 통해 미국에서 지난해 말부터 본격 판매를 시작한 램시마(미국 판매명:인플렉트라)의 처방액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2분기 합산 처방금액은 2,135만달러로 1분기 처방금액인 671만달러 대비 약 218% 급증하는 등 유럽에서와 마찬가지로 미국시장에서도 시장점유율을 급속히 늘리고 있습니다.
여기에 후속제품인 `트룩시마`는 올해 2월 EMA의 허가를 받아 영국, 독일, 스페인, 네덜란드, 이태리, 아일랜드 등 국가별 순차적으로 본격적인 판매가 이뤄지면서 매출액 증가에 기여했다는 평갑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상반기 실적을 통해 볼 수 있듯이 올해 초 회사가 제시한 연간 사업계획 목표를 충분히 달성해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내부적으로 어떠한 가격경쟁 상황에도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원가경쟁력을 확보한 상태고, 지난 3년간 글로벌 시장에서 축적한 방대한 처방 데이터를 통해 램시마에 대한 의사와 환자들의 신뢰도 더욱 공고해져 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어 "환자 편의성을 높이게 될 램시마 피하주사(SC) 제형 출시로 프랜차이즈 효과에 따른 차별성이 더욱 확대될 것이기 때문에 퍼스트무버 바이오시밀러의 강력한 지위를 유지해 나가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