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부실 사태로 지난해 대대적인 혁신안까지 내놨었죠.
그런데 올해 상반기 내부감사에서도 다수의 여신심사 부실이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정원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산업은행이 자체적으로 실시한 올해 상반기 부실여신 감사 결과입니다.
올해 2월부터 두달동안 실시된 조사인데 여신심사 소홀 등 다수 부실 사태가 지적됐습니다.
관리감독 소홀과 조사 태만, 사후관리 미흡 등 업무능력보다는 느슨한 조직문화를 보여주는 지적이 대부분입니다.
(2017년 상반기 : 징계 및 변상 1건, 징계 1건, 주의 14건, 개선 1건, 의견통보 8건 // 총 25건)
(2016년 하반기 : 징계 5건, 주의 13건, 개선 7건, 의견통보 5건 // 총 30건)
(2016년 상반기 : 징계 4건, 주의 9건, 의견통보 3건 // 총 16건)
같은 감사가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이뤄졌지만 지난해 하반기 지적 건수가 크게 늘어난 이후 올해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
대우조선해양 부실 사태로 홍역을 치르며 조직쇄신안까지 내놨지만 변한게 없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전화인터뷰> 오정근 건국대 금융IT학과 특임교수
"지금 산업은행의 경우 여신심사 라인과 그것을 독립적으로 살펴보는 리스크관리 라인이 작동되지 않았기 때문에 산업은행의 많은 대출들이 부실화되고 있는 문제점이 있다고 봅니다."
산업은행에서는 올해 1분기에만 14건의 내부 징계가 이뤄졌고 대부분(8건) 사유가 '여신업무 불철저'였습니다.
사적 금전거래와 횡령으로 2명에게는 징계 최고 수위인 면직(파면)이 내려졌고 2명은 정직을 받았습니다.
최근에는 부실기업에 35억원을 대출해주고 뒷돈을 챙긴 산업은행 간부가 구속되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산업은행은 조선·해운 구조조정 여파로 지난해 3조6천억원이 넘는 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느슨한 업무 처리로 또다시 대우조선 사태가 재발한다면 그 부담은 고스란히 국민들의 세금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큽니다.
한국경제TV 정원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