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노트7 보상안 '불만'
<앵커>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교환율을 높이기 위해 나름 통큰 보상 프로그램을 내놨는데, 어찌된 일인지 소비자 반응은 여전히 시큰둥합니다.
여기에 갤럭시S7은 판매점들의 과도한 보조금 지급으로 가격이 크게 떨어지면서 상황은 더욱 복잡해 지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이주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갤럭시노트7 단종 이후 현재까지 회수율은 15% 남짓.
이를 끌어올리기 위해 삼성전자가 보상 프로그램을 내놨는데 소비자 반응이 영 신통치 않습니다.
삼성전자가 내놓은 보상 프로그램의 핵심은 S7을 반값에 임대해 쓰다가 S8나 노트8이 나오면 제 값에 사라는 겁니다.
보상안을 접한 소비자들은 도대체 어떤 부분이 '보상'인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입니다.
이미 중고폰으로 구형이 된 S7을 할인해 공급하는 것은 혜택이 아니고, 앞으로 나올 S8이나 노트8의 미래 고객으로 그냥 잡아두겠다는 마케팅 전략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는 불만입니다.
[인터뷰] 갤럭시노트7 사용자
"선심 쓰듯이 그 후속작으로 나오는 갤럭시S8을 특혜를 줘서 바꿔주는 것처럼 얘기를 하는데 그건 자사의 상품을 갤럭시노트7으로 인해 피해를 보거나 실망한 사람들한테 또 팔겠다는 여지로밖에 안 보여서 이런 후속 대책에 호응할 생각이 없어요."
실제 갤럭시S7 가격은 시장에서 크게 떨어져 있는 상태.
출고가 83만6000원인 갤럭시S7은 법적으로 최대 25만 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번호이동 등의 조건으로 각종 불법 보조금이 횡횅해 최대 50~60만 원까지 보조금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20만원 대에 갤럭시S7이 거래되고 있는 겁니다.
갤럭시S7을 마음만 먹으면 반값 이하로 살 수 있는 상황에서 보상안에 대한 진정성에 의구심이 제기되면서 삼성전자에 대한 소비자 비난이 커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런 불법보조금을 고려해 보상안을 내놓을 수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판매점들의 불법 보조금에 실효성 없는 보상안 등 갤럭시노트7 파문이 가져온 후폭풍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이주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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