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폭염에도 불구하고 전통적 계절상품인 빙과류 매출은 오히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빙과업계에 따르면 스크류바, 죠스바, 월드콘, 설레임 등을 생산하는 롯데제과의 지난달 빙과류 매출은 6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 감소했다.
메로나와 비비빅, 투게더 등이 대표상품인 빙그레의 지난달 빙과류 매출도 작년 동기보다 6% 하락한 460억원이었으며 부라보콘과 누가바 등을 생산하는 해태제과의 지난달 빙과류 매출 역시 270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2% 하락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커피를 위시한 여름철 대체음료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을 뿐 아니라 빙과업계의 과도한 할인경쟁과 저출산에 따른 자연적 고객 감소 등의 영향으로 성수기 빙과류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에어컨 보급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것도 한 원인으로 보인다.
특히 업체간 출혈경쟁으로 빙과류에 대해 상시 할인이 계속되는 가운데 롯데제과, 빙그레, 해태제과, 빙그레 등 빙과 4사는 이달부터 바제품에 대해 권장소비자가 표기를 확대하는 등 수익구조 개선에 나섰다.
업계에서는 권장소비자가 표기가 확대될 경우 일선 유통업체가 주도하는 과도한 빙과류 할인경쟁에 제동이 걸려 수익구조가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디지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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