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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조선업 한계기업 비중 5년새 2배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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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조선업 한계기업 비중 5년새 2배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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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업이익으로 이자를 제대로 감당하지 못하는 이른바 `한계기업`이 해운·조선·철강업에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은 30일 국회에 제출한 금융안정보고서에서 외부감사 대상 기업 가운데 한계기업이 작년 말 3천278개로 2014년 말(3천239개)보다 39개 늘었다고 밝혔다.
    한계기업은 이자보상비율(영업이익/이자비용)이 3년 연속 100%를 밑도는 기업을 말한다.
    기업 규모별 한계기업은 대기업의 경우 작년 말 13.7%로 2014년 말과 같았지만, 중소기업은 14.4%에서 15.0%로 상승했다.

    업종별로 보면 해운업에서 한계기업 비중은 작년 말 18.6%로 2010년과 비교해 9.8% 포인트나 올랐다.
    조선업과 철강업도 한계기업 비중이 각각 14.7%, 12.3%로 2010년보다 8.5% 포인트, 7.7% 포인트 각각 상승했다.
    업황 부진으로 수익성이 크게 악화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한은이 상장기업 1천892개와 일부 비상장기업 232개 등 2천124개 기업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조선업의 매출액영업이익은 전년보다 11.7% 줄면서 감소 폭이 2014년(-6.9%)보다 악화됐다.
    해운업의 지난해 매출액영업이익률은 1.7%를 나타냈지만 매출액세전순이익률은 마이너스(-2.8%)로 전환됐다.
    한은은 "한계기업은 수익창출능력 악화로 영업환경이 호전되지 않으면 재무구조의 안정성이 더욱 취약해질 것"이라며 한계기업의 재무건전성 악화가 금융시스템의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상시적이고 선제적인 기업 구조조정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디지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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