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여름 성수기를 맞아 주류업체들의 마케팅전쟁이 시작됐습니다.
특히 올 여름은 무더위가 일찍 시작된데다 브라질 리우올림픽까지 있어 맥주업계의 판매량 경쟁이 더욱 치열한 모습입니다.
사활을 건 주류업체들의 올 여름 판매 경쟁을 장슬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면서 성수기를 대비하는 맥주시장에 전운이 감돌고 있습니다.
통상 여름철과 스포츠 빅 이벤트시기에는 맥주판매가 증가하는데, 올해는 더위가 예년보다 일찍 시작된데다 오는 8월 리우올림픽 개막까지 앞두고 있어 주류업체들의 움직임이 더욱 분주한 모습입니다.
실제로 지난해 한 대형마트의 맥주 판매량을 보면, 맥주가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7%대지만, 여름철인 7~8월에는 약 10%대까지 비중이 높았습니다.
이에 따라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 롯데주류 등 국내 맥주업체들은 송중기, 설현 등 톱스타 모델을 앞세워 TV광고를 시작하는 등 이미 치열한 경쟁에 돌입했습니다.
맥주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오비맥주에 내준 하이트진로는 절치부심하며 올해 처음으로 과일믹스 맥주인 `하이트 망고링고` 출시로 새로운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최근 주류업계에 떠오르고 있는 과일믹스를 맥주에 접목시켜, 저알콜을 선호하는 젊은 층 소비자들의 입맛을 공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인터뷰>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부실장
"망고링고는 망고의 달콤함과 탄산의 청량감이 어우러져 새로움을 추구하는 젊은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맥주시장 점유율 50%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오비맥주도 올 여름 시즌에 맞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해 국내 맥주시장 공략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인터뷰> 이은아 오비맥주 홍보차장
"해수욕장 `썸머 페스티벌`과 여름철 대표 페스티벌인 `
카스 블루플레이그라운드` 개최를 준비하는 등 청춘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채로운 여름 마케팅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롯데주류도 최근 시장내 돌풍을 일으킨 `클라우드` 브랜드 마케팅을 강화해 올 여름 맥주시장의 반란을 꾀하고 있습니다.
<스탠딩>
여기에 대형마트들도 젊은층이 선호하는 수입맥주들을 앞세워 각종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판매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장슬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