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증시 830]
- 마켓 진단
출연 : 이기봉 퀀티브인베스트먼트
지난주 시장 상황 점검
ECB를 비롯한 각국중앙은행의 경기부양 정책과 유가상승이 나타나면서 글로벌 시장에 전반적으로 위험자산 선호도가 증가했다. 글로벌 증시 또한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상승기조로 전환되었다. 아시아 지역 역시 중국을 제외하고 상승세 기록하였으며, 대부분의 아시아 통화도 강세를 보였다. 지난 주에만 신흥시장으로 약 17억 달러의 자금유입이 발생했으며, 국내에서는 3주 연속 외국인 순매수가 지속되고 있다.
현재 인공지능에 대한 이슈 부각, 전망은?
현재 투자자가 접하는 모든 정보 및 뉴스 등은 컴퓨터에 변수로 저장되어 각 포지션에 대한 투자 매력도를 실시간으로 체크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적 투자에 대한 성과는 인간이 경쟁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 다만, 장기적인 가치 투자 측면에서는 컴퓨터가 따라 갈 수 없는 부분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이번 주 FOMC 방향 및 시장 영향
현재 일부 지표가 개선되고 있으며, 시장환경 또한 위험자산이 증가되면서 금리인상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당장 이번 FOMC 회의에서 금리인상이 단행될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재닛 옐런 의장의 코멘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코멘트가 향후 금리인상에 대해 긍정적으로 언급될 경우 시장에 변동성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현재 선진국의 경기지표를 나타내는 `G10 이코노믹 서프라이즈 인덱스`는 완만하게 개선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그렇다면 이번 상반기에 추가 금리인상이 단행되는 것은 놀라운 일이 될 것이다.
中 시장 점검
현재 중국은 전반적으로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대해 하드랜딩 혹은 경기침체 급속도에 대한 의견이 일부 있었지만, 주택가격 지표 등을 고려할 때 우려스러운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된다. 다만 이와 같은 일부 지표 개선 및 정부정책 발표에도 경기둔화 지속은 사실이다. 유가의 반등세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중국경기의 회복이 중요하며, 시장의 기대처럼 경기회복이 빠른 속도로 나타날 가능성은 높지 않다.
최근 ECB의 금리 인하 등 정책적 대응 지속,
이에 대한 투자자의 시각은?
현재 시장은 펀더멘탈 보다 정책이슈에 의해 움직이고 있어 단기적인 방향성에 대해 예측하기는 어려운 구간이 발생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큰 그림을 믿고 따라 가은 것이 중요하다. 지난 1월 경기침체 신호 발생에 대한 대응이 현재 나타나고 있으며, 경기를 견인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어 위험자산 선호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시장의 밸류에이션이 매력적인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은 1,800p 초반보다 낮아져 있다. 하지만 국내기업의 12월 배당 유입이 3-4월에 나타나기 때문에 시장은 4월 초반까지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추천 종목 - 아이진(185490)
동사는 바이오 관련 종목으로 비증식성 당뇨망막증 치료제가 하반기에 임상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며, 신약에 대한 기술수출은 내년 상반기까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NPDR 시장에서 약 7.8조 원 수준의 기술이전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주가는 기다릴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에 장기 투자 종목으로 제안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출발 증시 830, 평일 오전 8시 30분 ~10시 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