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을 주로 판매하는 이른바 `브랜드숍` 시장에서
아모레퍼시픽의 `이니스프리`가
LG생활건강의 `더페이스샵`을 제치고 1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국경제신문이 보도했다.
이니스프리는 2일 지난해 매출 5,921억원, 영업이익 1,256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각각 30%, 64% 늘었다고 밝혔다.
원래 브랜드숍 시장 1위였던 더페이스샵은 지난해 매출이 6,291억원으로 3.1%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5,98억원으로 13.3% 줄었다.
이니스프리 실적에는 중국 공장 생산분 등 일부 해외 매출이 빠진 반면 더페이스샵 실적에는 보브, 후르츠&패션 등 자회사 실적이 연결돼 있는 점을 감안하면 이니스프리가 더페이스샵의 규모를 추월했다는 게 화장품업계의 설명이다.
브랜드숍 시장에서는 2000년대엔
에이블씨엔씨의 `미샤`, 2010년대 들어선 더페이스샵이 1위를 지켜왔다.
이니스프리는 2010년만 해도 미샤, 더페이스샵, 에뛰드, 스킨푸드 등에 이어 6위였지만 5년 새 7배 넘게 급성장했다.
`제주산 원료를 사용한 한국풍 자연주의 화장품`이라는 콘셉트가 국내 젊은 층과 해외 관광객에게 먹혀들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해외 매장만 113개 늘어 234개에 달하는 등아모레퍼시픽의 `차세대 글로벌 브랜드`로 꼽히고 있다.
이니스프리 측은 "인기 상품인 그린티 씨드세럼, 한란크림, 화산송이 팩, 쿠션 등과 제주 탄산 라인, 진저 오일 세럼 등 신제품 판매가 호조를 보였고 온라인과 면세 매출 비중이 커져 수익성도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화장품사업 전반의 고성장에 힘입어 아모레퍼시픽그룹 연 매출은 5조원을 돌파했다.
이날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지난해 연결 매출이 전년 대비 20.1% 늘어난 5조6,612억원, 영업이익은 38.6% 증가한 9,136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한방 화장품 `설화수` 매출과 면세점 매출, 해외사업 매출이 동시에 처음 1조원을 돌파해 `트리플 1조원` 달성의 신기록도 썼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