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는 10명 중 8명이 하루에 커피를 2잔 이상 마시고, 7명은 집에서 커피를 직접 내려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히 `커피공화국`이라 해도 전혀 지나친 말이 아니다.
지난해 서울카페쇼와 월드커피리더스포럼 참가업체 관계자와 참관객 1,07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여 20일 나온`대한민국 커피백서`결과다.
내용을 보면 하루에 커피를 몇 잔 마시느냐는 질문에 평균 2잔을 마신다는 사람이 36%로 가장 많았고 3잔(25%), 4잔 이상(15%)을 마신다는 응답자도 적지 않아 전체 응답자의 무려 76%가 커피를 하루에 2잔 이상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할 카페를 고르는 기준으로는 절반이 넘는 61%의 응답자가 `커피 맛`을 꼽았고 가격(20%)과 접근성(13%), 사이드메뉴(5%) 등을 생각한다는 응답이 뒤를 이었지만 1위인 커피 맛을 택한 비율과는 격차가 컸다.
또한 전체 응답자 중 집에서 커피를 내려 마신다는 비율이 71%에 달했는데 커피를 내려 마신 기간이 3개월 이상∼2년 미만이라는 응답자가 40%로 가장 많았다.
4년 이상 집에서 커피를 내려 마셨다는 응답도 19%를 차지하는 등 `홈카페족`이 적지 않았다.
가정에서 커피를 내려 마시는 이들 다수는 커피에 대한 지식도 갖추고 있었는데 79%가 에스프레소·핸드드립 커피 추출 교육을 받았다고 답했고, 3%는 커피 업종 종사자가 아닌데도 원두 감별사인 큐그레이더 자격증을 갖고 있었다.
이처럼 커피 시장의 규모와 소비자 선호도가 커지는 것에 비해 바리스타의 처우는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행사 참여 바리스타와 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조사했더니 한 달 150만원 이상∼200만원 미만을 받는 바리스타가 40%로 가장 많았다.
150만원 미만(34%)이 뒤를 이었고 250만원 이상은 16%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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