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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리콜 고객 부담 비용 얼만지 보니…리콜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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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의 신임 최고경영자(CEO) 마티아스 뮐러가 내년 1월부터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전 세계 디젤차량에 대한 리콜을 시작해 연내에 마무리하겠다고 약속했다.

뮐러 CEO는 6일(현지시간) 독일 일간 프랑크푸르터알게마이네차이퉁(FAZ)과의 인터뷰에서 "모든 게 계획대로 된다면 배출가스 조작 차량에 대한 리콜과 수리를 내년 1월에 시작할 것"이라며 "내년 말까지는 모든 대상 차량에 대한 수리가 마무리될 것"이라고 밝혔다.

폭스바겐은 이번 주 독일 교통부에 배출가스 조작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적인 방안을 제시하며 이 방안이 받아들여지면 바로 부품 주문에 들어갈 예정이다.

뮐러 CEO는 "조작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전 세계 디젤차량은 애초 1천100만대가 아닌 950만대로 최종 집계됐다"고 말했다.

950만대 중 상당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수리할 수 있지만, 일부에 대해서는 차량부품에 상당히 손을 대야 한다.

뮐러 CEO는 "불가피한 경우 차량을 개조할 예정"이라며 "당연히 고객이 부담해야 할 비용은 없다"고 강조했다.

폭스바겐은 수리와 벌금 등에 들어가는 수십억 유로를 강력한 긴축을 통해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기계와 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당분간 연기되며, 폭스바겐 페이톤이나 부가티 등의 고급차 신규모델 개발도 재검토된다.

뮐러 CEO는 또 "임직원 중 소수만이 배출가스 조작에 연루됐다"고 강조하면서 마틴 빈터코른 전임 CEO의 연루설을 부인했다.

뮐러 CEO는 이어 "폭스바겐이 앞으로 덩치를 줄이고, 분권화돼야 할 것"이라며 "산하 모든 차량 모델과 브랜드가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하는지에 대해 상세히 조사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폭스바겐이 다시 제 위치로 복귀하려면 혁명보다는 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뮐러 CEO는 폭스바겐이 미국 환경보호청(EPA)에는 발표 2~3주전 디젤차량 배출가스 조작 문제에 대해 시인했으면서도, 금융시장에는 너무 늦게 공시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부인했다.

한편,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날 폭스바겐의 전 직원들의 말을 인용해 2007년 마르틴 빈터코른 전 CEO가 취임하면서 기술개발부서장으로 승진 기용한 기술진 2명이 스캔들이 터진 후 정직을 당했다며 2008년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 설치를 시작했던 때가 경영진이 문제를 알아챌 결정적 순간이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공학 지식이 풍부했던 빈터코른 전 CEO 등 전임 경영진이 이후에도 알아챌 기회가 충분히 있었다고 주장했다.

폭스바겐은 애초 미국의 강화된 배출가스 기준에 맞춰 메르세데스 벤츠에서 기술자를 영입해 새로운 디젤엔진을 개발하다가 2007년 새CEO 취임 후 보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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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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