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LG전자가 공개한 스마트폰 신제품 `V10(브이텐)`은 사실상 조준호 사장의 데뷔작이다보니 이른바 `조준호폰`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V10`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LG전자 스마트폰 사업의 구원투수가 될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이어서 임원식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4월 신제품 `G4`를 내놓으며 스마트폰 시장에서 약진을 꿈꿨던 LG전자.
그러나 2분기 동안 거둔 수익이 단 2억 원에 그치면서 큰 실망감만 남겼습니다.
포화 상태에 다다른 스마트폰 시장에서 성능이든, 가격이든 이렇다할 강점을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G시리즈`를 내놓으며 무난히 안착하는가 싶었던 LG전자 스마트폰 사업에 또다시 위기론이 불거진 것도 이같은 이유에섭니다.
오늘 공개한 `V10`에는 LG전자의 이러한 고민이 고스란히 반영됐습니다.
`프리미엄폰`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성능과 디자인에선 LG전자만의 강점을 최대한 살리되,
가격은 삼성과 애플 등 경쟁 기업들의 제품보다 최대 20만 원 가까이 싼 70만 원대로 정한 겁니다.
[인터뷰] 조준호 / LG전자 사장
"단통법 이후 고객들이 가격자체에 대해 부담을 많이 갖기 때문에 과거에는 판촉을 높이고 가격을 높이는 전략이었지만 그런 것들을 배제하고 가격이 합리적으로 될 수 있도록 방향을 정했습니다."
특히 이번 `V10`의 성과는 구본준 부회장과 조준호 사장의 앞으로 경영 능력을 가늠해 볼 잣대가 될 전망입니다.
오늘로 딱 5년 전 구본준 부회장이 LG전자의 수장으로 오면서 위기의 휴대폰 사업을 구출하기 위한 카드로 `G시리즈`를 내놓았다고 한다면
지난해 말 LG전자로 자리를 옮긴 조준호 사장은 이번 `V시리즈`로 과거 `초콜릿폰`에 이은 또 한 번의 신화 창조에 나섰다고 할 수 있습니다.
`V10`이 이른바 `조준호폰`으로 불리는 것도 이같은 이유에섭니다.
조준호 사장의 데뷔작인 `V10`의 흥행 여부에 LG전자 스마트폰 사업의 운명도 함께 달렸습니다.
한국경제TV 임원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