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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소비자 뒷통수 치다 대규모 리콜…한국 소비자는 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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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폭스바겐(VW) 그룹이 미국 환경보호청(EPA)으로부터 거의 50만대에 육박하는 자동차에 대한 회수명령(리콜)을 받았다.

EPA는 18일(현지시간) 폭스바겐 그룹이 미국 자동차 배출가스 환경기준을 회피하기 위해 폭스바겐과 아우디 상표의 디젤 승용차에 `차단 장치` 소프트웨어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이 장치는 차량이 정기검사나 실험실 테스트를 받는 중에는 가스 배출 여부를 탐지, 가스를 제거하는 시스템이 최대한 가동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도로에서 주행할 때는 배출 억제 시스템이 꺼진다.

이에 따라 문제의 차량이 실제 주행 때 배출하는 산화질소의 양이 차량 검사 때보다 최대 약 40배까지 많았다는 게 EPA의 설명이다.

리콜 대상은 총 48만2천 대다.

미국에서 팔린 폭스바겐 상표 승용차 가운데 `제타`·`비틀`·`골프`는 2009년형부터 2015년형까지, `파사트`는 2014~2015년형이 해당한다.

아우디 상표 `A3`는 2009~2015년형까지다.

EPA는 "이런 차단장치를 사용하는 것은 불법이며 공중보건을 해치는 일"이라며 VW에 `위법행위 통지서`를 보냈다고 밝혔다.

또 캘리포니아 주 정부와 함께 VW그룹 미국지사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다면서 이를 `매우 중대한 문제`로 다룰 것이라고 강조했다.

폭스바겐 그룹은 리콜로 인한 손실을 입는 것 외에도 혐의가 사실로 판정될 경우 최대 180억 달러(약 21조원)까지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다.

한편 21일 우리 정부도 EPA의 발표 이후 검토 끝에 폭스바겐과 아우디 차량에 대해 검증에 들어가기로 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폭스바겐그룹이 미국 이외의 나라에서도 속임수를 썼는지에 대해 "가능성을 크게 보고 있다"면서 "문제가 된 차종의 배출가스가 어느 정도인지 국내에서도 검사해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폭스바겐 코리아 측은 "한국은 디젤 차량 규제가 유럽과 같아서 한국에 들어오는 디젤 차량의 엔진은 북미와 다르다"면서 "이번 미국 리콜건은 국내와 관계없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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