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금융민원 15% 감소‥`저금리` 효과
- 상반기 금융민원 3만6133건‥전년비 15.2%↓
기준금리가 낮아지면서 은행 대출과 관련한 소비자 민원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보이스피싱 등 전자금융사기 관련 민원은 큰 폭으로 늘었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상반기 금융민원 및 상담건수가 총 36만9천66건으로 1년전 같은 기간보다 7.4% 늘었다고 4일 밝혔다.
우선 금융민원은 3만6천133건으로 작년동기보다 15.2% 줄었다.
보험 민원이 0.5% 증가했지만 은행이 19.1%, 비은행이 41.8%, 금융투자가 28.2%씩 줄어들면서 전반적인 민원 감소를 이끌었다.
민원 중에 금융업권이 차지하는 비중으로 보면 보험이 63.4%로 가장 크고 비은행(18.6%), 은행(14.2%), 금융투자(3.9%) 등 순이다.
은행권에선 여신 민원이 1천508건으로 1년전보다 30.9%나 줄었다.
지난해 이후 4차례에 걸친 기준금리 인하로 대출금리가 낮아지면서 관련 민원이 크게 줄었다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보이스피싱 등 전자금융사기와 관련된 인터넷폰뱅킹 민원은 225건으로 102.7% 늘었다.
보험에선 보험금 산정지급 관련 민원이 8천212건으로 9.5% 늘면서 전체 보험 민원 증가를 이끌었다.
비은행 부문의 경우 카드 발급 요건이 완화되고 지난해 개인정보유출 사태가 진정되면서 민원이 크게 줄었다.
특히 신용카드 관련 민원이 2천288건으로 45.2% 급감했다.
금융투자업권은 상반기 주식시장 회복 등 영향으로 수익증권 관련 민원이 79.7%, 파생상품 매매 민원이 51.5% 각각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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