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엑스(대표 변보경)는
한화S&C(대표 김용욱)와 차세대 사물인터넷(IoT) 기술인 비콘(beacon)을 활용한 스마트전시장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두 회사는 앞으로 비콘(beacon)기술을 활용해 전시회에 참가한 기업의 제품정보를, 바이어나 참관객들의 위치정보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스마트전시장`을 구축하게 됩니다.
코엑스 관계자는 "스마트전시장 구축은 유사한 박물관, 놀이시설, 공연장, 체육시설, 쇼핑몰, 공항 등의 다중복합 시설에서의 위치파악은 물론, 해당 시설의 다양한 정보를 정확하고 빠르게 볼 수 있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전시전문 기업인 코엑스와 ICT서비스 전문기업인 한화S&C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오픈형 위치기반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은 물론, 벤처 스타트업들에게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두 회사는 이미 컨소시엄을 통해 한국정보화진흥원(NIA)주관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서비스 시범사업`에 응모,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며 올해 말까지 ‘스마트 전시장’ 개발을 진행한 뒤 국내는 물론 해외 전시컨벤션센터와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해외공동 진출도 모색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