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낫콜 서비스가 화제다.
지난 31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동원은 "12개 금융업권과 공동으로 `금융권 연락중지청구 서비스`를 1일 10시부터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두낫콜이란 한 번의 신청으로 모든 금융회사의 마케팅 등 영업목적 전화와 문자 수신을 거부할 수 있다.
이전까지 소비자는 금융사로부터 걸려오는 금융상품 및 대출 권유 전화를 받고 싶지 않을 경우 직접 개별 회사로 연락해 연락 중지를 요청해야했다.
그러나 앞으로는 두낫콜 인터넷 홈페이지(www.donotcall.or.kr)에서 간단한 인증절차만 거친 후 수신을 거부할 금융사 목록을 체크하면 2년간 해당 금융사로부터 걸려오는 상품 가입 권유 전화와 문자를 차단할 수 있다. 신청 후 최종 반영까지는 2주가량 걸릴 것으로 알려졌다.
단 소비자와 체결한 계약 유지 등을 위해 필요한 연락은 차단 대상이 아니며 휴대전화가 아닌 집 전화나 이메일 등 다른 매체를 통한 마케팅 연락까지 차단하려면 개별 금융사에 신청해야 한다.
두낫콜 서비스는 4개월간의 시범운영을 통해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해 내년 1월부터 이 서비스를 정식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두낫콜 서비스란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두낫콜 서비스란, 안그래도 스팸연락 너무 귀찮았는데 잘됐다", "두낫콜 서비스란, 신청해서 이용해봐야겠다", "두낫콜 서비스란, 좋은 서비스네", "두낫콜 서비스란, 지긋지긋한 스팸 끝이네", "두낫콜 서비스란, 완전 간편하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