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최근 석촌지하차도에서 발견된 도로함몰과 동공 발생의 원인은 지하철 9호선 공사 때문인 것으로 결론났습니다.
시공사인 삼성물산이 연약지반에서 시공하는데도 조치가 미흡했다는 건데, 서울시의 총괄감독 부실도 논란입니다.
엄수영 기자입니다.
<기자> 최근 석촌지하차도에서 발생한 동공의 원인이 지하철 9호선 부실공사로 드러났습니다.
<인터뷰> 이건기 서울시 행정2부시장
"지난 8월 5일 석촌 지하차도 아래에서 발견된 대형 동공은 시와 민간 전문가가 적극적으로 합동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원인은 지하철 9호선 건설을 위한 터널 공사임이 밝혀졌습니다."
조사단은 흙속에 밝혀 있던 돌과 부실한 지반공사 때문에 당초 예측한 굴착량보다 14%나 많은 흙더미를 파낸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특히 원통형 굴착기인 실드의 커터 교체를 위해 굴착기가 멈춰있는 동안 흙더미가 유출되면서 동공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이 인근은 모래와 자갈로 구성된 연약지반인데 시공사인 삼성물산이 공사 과정에서 제대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게 조사단의 설명입니다.
서울시 싱크홀 조사단장인 박창근 관동대 토목공학과 교수는 "조사위원회에서 발견못했다면 엄청난 재앙이 발생할 수 있는, 시한폭탄이 됐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조사위는 동공 발생 원인 가운데 하나로 지목됐던 제2롯데월드나 석촌호수는 지하수 흐름과 수위를 고려할 때 연관이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지하철 9호선 공사는 시공사가 조사· 설계부터 건설, 시운전 등 전 과정을 책임지는 턴키방식.
서울시는 피해복구는 물론 부실시공에 대한 책임은 삼성물산에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천석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
"총체적으로 주요 원인 밝혀내는 데 집중했기 때문에 정밀한 조사를 해보고 서울시 자체적으로도 감사를 실시하고 삼성물산 자체적으로도 조사를 한다니까 종합적으로 나오면.."
서울시는 또 동공 등 해마다 늘고 있는 도로함몰 현상을 관리할 특별대책도 내놨습니다.
내년부터는 대형 공사장에 `도로함몰 전담 감리원`을 배치하고 하루 지하수 배출량이 100t 이상인 시설에 대해서는 감시를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지난해 노량진 수몰사고와 방화대교 접속도로 사고 때도 유명무실한 책임감리제를 지적받았던 서울시.
또 다시 동공 발생 책임을 시공사와 감리단에 떠넘기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엄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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