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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 입석금지 '유보론' 대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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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수도권 광역버스에 대한 입석금지 조치에 개선이 필요하단 목소리가 높습니다.
시행한 지 1주도 채 안돼서 여당에서조차 유보론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신용훈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6일, 승객들의 안전을 위해 시행된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금지 조치.
하지만, 만석인 버스가 무정차 통과하고 정부의 증차계획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하면서 승객불편은 커지고 있습니다.
승객들의 민원에 일부 버스는 여전히 입석승객을 태우고 운행하기도 합니다.
사정이 이렇자 국토교통부는 기존의 62개노선 222대인 증차 계획을 71개노선 259대로 늘렸습니다.
평균 배차시간을 줄여 출퇴근길 승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겠다는 취지이지만, 여전히 출퇴근길 수요를 감당하기엔 벅찹니다.
때문에 여당에서 조차 유보론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인터뷰>하태경 새누리당 의원
"추가버스 대수를 잘못 산정했다. 출퇴근 시간대 250여대는 2천명을 수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실제로 입석을 타는 사람은 1만명이 넘는다.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차량이 준비가 돼 있어야 하는데 그게 안돼 있기 때문에"
광역버스 특성상 출퇴근 시간을 제외하면 승객이 많지 않기 때문에 무작정 증차할 수도 없습니다.
매일 같이 시민들이 불편을 겪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국토부는 여전히 선 시행 후 보완 방침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인터뷰>배석주 국토부 대중교통과장
"처음에 한 달 정도 모니터링을 계획했지만 가급적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충분하고 세밀하게 모니터링을 해서 대기시간을 최소한 줄이려고 노력을 할 것이고".
16일부터 승객불편을 담보로 모니터링을 강행하고 국토부.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뒷전으로 하고 땜질식 처방에만 급급해 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 TV 신용훈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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