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의 브라질 월드컵 중계팀이 젊은 층의 지지를 받았다. 대한민국 대 러시아전 20대에서 40대까지 시청률에서 1위를 차지한 것.
시청률 조사기관 TNmS에 의하면 18일(수) 아침 대한민국 대 러시아전 경기의 20세에서 49세까지의 시청률(수도권 기준)에서 MBC는 7.2%를 기록,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같은 연령층에서는 KBS는 6.0%,
SBS는 4.6%를 기록했다.
또 다른 시청률 조사기관 닐슨코리아 조사에서도 20세에서 49세까지의 연령층에서 MBC는 수도권 기준 7.1%로서 KBS 4.9%, SBS 3.1%에 크게 앞섰다. 전국 기준으로도 MBC 6.6%, KBS 5.6%, SBS 3.0%를 기록해서 젊은 연령층에서 단연 1위를 차지했다.
출근시간의 경기였음을 감안해, 출근길 시청자들이 주로 시청한 지상파 DMB와 pooq(지상파 콘텐츠 연합 플랫폼)에서의 월드컵 중계 시청 데이터를 비교, 분석한 결과도 MBC가 압도적인 우위를 기록한 것으로 드러났다.
18일 오전 7시. 스마트폰 DMB를 통해 경기를 본 시청자들은 평소 대비 6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날 시청률조사기관 TNmS가 집계한 통계에 따르면 오전 7~9시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 DMB 시청률은 평소보다 5.8배가량 상승했다. 이날 지상파 DMB 시청률(TNmS 조사)은 MBC가 0.142%를 기록, KBS 0.061%와 SBS 0.081%를 크게 앞서 1위를 차지했다.
또, pooq을 통해 대한민국과 러시아의 브라질 월드컵 경기를 시청한 62,297명에서 MBC는 30,874명, SBS는 15,913명, KBS2는 12,822명을 기록, MBC는 SBS와 KBS2를 합한 수치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특히 이번 2014 브라질 월드컵 경기인 경우 아침 출근 시간과 맞물려있어, 모바일 기기를 통한 월드컵 중계 시청 데이터는 유의미할 수밖에 없다.
MBC는 20일(금) 오전 3시부터 <우루과이:잉글랜드>(김정근 캐스터/서형욱 해설위원) 경기를 중계하며, 김성주-안정환-송종국은 20일(금) 오전 6시부터 방송되는 <일본:그리스>경기에서 다시 한 번 중계 호흡을 맞출 예정이다.
한국경제TV 김주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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