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카드·농협카드 탈회방법 알아도 안심할 수 없다?
개인정보 유출사고로 국민카드 농협카드 롯데카드 등 카드사 및 은행 이용자의 정보유출 확인방법과 함께 탈회방법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각종 카드사 및 은행에서 자신의 정보가 유출되었는지 확인하려면 해당 회사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 개인의 정보가 유출되었다면, 카드를 재발급 받는 것이 안전하다.
한편,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 NH농협카드에서는 1만5,000여명의 고객정보가 유출 된 이번 사태로 인한 카드 부정 사용액 등 고객 피해를 전면 보상하겠다고 밝혔다.
KB국민카드 심재오 사장, 롯데카드 박상훈 사장, NH농협카드 손경익 부사장은 20일 오전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이런 내용을 포함한 고객 정보 유출에 따른 대책을 발표했다.
국민카드는 모든 회원을 대상으로 한 신용카드 사용내역 문자 서비스 일정 기간 무료 제공, 일정기간 마케팅성 문자메시지(SMS)·텔레마케팅(TM) 업무 중단, 해당 인력 ‘피해예방센터’ 집중 투입 등의 대책을 긴급히 발표했다.
이에 롯데카드도 고객 정보 유출에 따른 부정사용 등 고객 피해 전액 보상, 문자 서비스 무료 제공, 콜센터(1588-8100, 24시간 운영중) 근무 인력 2배 확충, 홈페이지에 카드 해지 및 재발급 절차 전용 안내 배너 운용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
또 농협카드는 정보 유출 고객에게 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경우 전액 구제하고 카드 정지나 탈회, 한도 하향 등의 요청에 대해서는 영업점 및 콜센터를 통해 신속하게 대응키로 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보유출된 해당 카드를 해지·탈회해도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은 여전하다며 우려를 표했다.
현행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르면 고객의 별다른 요청이 없을 경우, 카드사는 고객이 탈회를 신청한 날부터 최대 5년까지 고객의 정보를 보관할 수 있다. 이번에 유출된 개인정보에도 카드 해지 고객은 물론 탈회 회원의 정보도 다수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