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기업들이 자구안을 속속 내놓고 있지만 채권단은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채권단 역시 관리부실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강도 높은 구조조정 압박은 한층 거세질 전망입니다. 보도에 김정필 기자입니다.
<기자>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동부그룹과 한진해운 등이 특단의 자구안을 제시하면서 이제 채권단 구조조정의 화살은 현대그룹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현대그룹 역시 현대상선의 유동성 우려 해소를 위해 최근 1조원대 자구안을 제출했지만 채권단은 성에 차지 않는 모양새입니다.
오너의 사재출연, 3조원 규모의 동부그룹과 경영권을 담보로 지급보증을 요청한 한진해운 등을 감안해 영구채 지급보증 이전에 현대그룹의 추가 대책을 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대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현대상선은 5천억대 유동성을 확보중이지만 문제는 내년과 내후년에 도래하는 만기가 각각 8천억원에 달해 이에 대한 자구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현대상선 채권은행 관계자
“지금 현재 유동성 문제 없는 데 내년에 업황이 어떻게 될 지도 모르고, 아무래도 동부그룹 쪽에서 그런 (강도높은 자구안) 이야기 나오니 현대상선에서 부담감 느끼고 있을 것“
최근 유상증자에 이어 부산 신항만터미널 매각 등을 검토했던 현대그룹은 영구채 발행에 제동이 걸리며 추가 자구안 마련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채권단은 오너의 경영권 부분이 여타 그룹과는 다른 만큼 현대증권 등 지분매각이 고려대상이 돼야 한다는 견해입니다.
현대그룹 측은 현대증권 등 지분 매각은 그룹의 근간을 흔들 수 있는 사안이라며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채권단은 이와는 사뭇 다릅니다.
<인터뷰> 현대상선 채권은행 관계자
“현대그룹에서 다양한 방안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지분 매각도 있고 터미널 유동화도 있고 많은 것 가지고 고민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추가 안 요구는 동양사태로 벼랑 끝에 내몰린 당국이 추가 부실기업에 대해 부담스러워하는 데다 채권단 역시 관리 책임이 강화되는 상황에서 자칫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향후 환매에 따른 부담을 은행들이 안고 가야 하기 때문으로 영구채 지급보증은 현대증권 등 지분매각 여부가 포함되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입니다.
해운업황을 감안한 구조조정을 호소하는 현대그룹과는 달리 채권단은 특단의 대책을 본 뒤 결정한다는 입장인 가운데 현대그룹은 조만간 지급보증을 위한 추가적인 재무 개선안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한국경제TV 김정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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