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금융당국의 정책과 감독 압박에도 요지부동이던 신용카드사들이 국정감사를 맞아 꼬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부가서비스와 고금리 등 논란을 빚었던 부분을 개선한다고 밝혔는 데, 잘 지켜지는 지 사후관리가 중요해 보입니다.
이준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 현장.
국내 주요 신용카드사의 임원들이 줄줄이 증인으로 출석했습니다.
국회의원들은 여당, 야당 할 것 없이 카드사들의 이중적인 행태를 꼬집었습니다.
특히 금융감독원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부가서비스 혜택을 줄이거나 폐지한 점이 도마위에 올랐습니다.
실제 최근 1년간 카드사들이 30개에 달하는 부가서비스를 갑자기 축소해 고객 674만명이 피해를 봤습니다.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지자 업계 1위 신한카드의 권오흠 부사장은 "약속을 지키지 못해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습니다.
권 부사장은 "축소된 부가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마련해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제윤 금융위원장도 "카드 부가서비스 의무기간을 3년으로 늘리고 소멸 6개월 전에 고지하는 장치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대부업체 못지 않은 수준의 높은 금리를 받았던 카드사들의 관행도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카드의 할부금리는 최고 26%에 달하고 있지만 감독당국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고금리를 고수해 왔습니다.
원석준 현대카드 전무는 "최근 금리 인하 작업에 착수했다"며 "우선 할부금리를 12월부터 내리기로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카드사들의 개선책이 국감과 맞물린 `반짝 효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합니다.
때문에 금융당국의 정책 유도와 감독당국의 철저한 감시 등이 맞물리는 후속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한국경제TV 이준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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