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과일과 채소, 생선 등 작황 악화와 수급 부족으로 소비자 추석 물가부담이 크게 가중된 가운데 대형유통업체들이 추석 물가잡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홈플러스(사장 도성환)는 서민 물가안정을 위해 22개 핵심 제수용품 가격을 지난해 추석 대형마트 수준보다 최대 65.1%, 평균 29.6% 인하한다고 3일 밝혔습니다.
홈플러스는 22개 핵심 제수용품을 ‘추석 특별 물가관리품목’으로 선정해 자체 마진을 대폭 축소해 3일부터 오는 15일까지 약 2주간 전국 최저가격 수준으로 동결하기로 했습니다.
회사 측은 지난 8월 26일부터 일주일간 전국 대형마트와 전통시장 등 주요 소매시장 가격조사를 통해 판매가를 최저가격 수준으로 조정했으며, 작황 피해가 큰 품목의 경우에는 추석 임박해 더욱 가격이 오를 수 있으나 서민 물가안정 차원에서 가격을 동결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홈플러스 가격인하 22개 제수용품으로 4인 가족 차례상을 차릴 경우 비용은 총 17만2천381원으로, 지난해 추석 중소기업청이 조사해 발표한 전국 대형마트 평균 차례상 비용(24만4천864원)보다 7만2천483원이나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일부 품목 차이는 있으나 지난 지난달 28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전망한 대형유통업체 차례상비용(26만2천941원)보다는 9만560원(34.4%)이나 저렴한 수준입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서민들이 장바구니 물가 걱정 없이 즐거운 명절을 맞을 수 있도록 이번 가격투자를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서민들의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생필품을 중심으로 물가안정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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