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수산물 유통단계를 6단계에서 4단계로 축소하는 경로를 신설해 유통비용을 10% 낮출 방침입니다.
정부는 10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의 ‘수산물 유통구조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기존 수산물 유통구조는 `생산자→산지 위판장→산지 중도매인→소비지 도매시장→소비지 중도매인→소매상→소비자`의 6단계로 이뤄져 있습니다.
이처럼 유통경로가 복잡하다보니 수산물의 유통비용률(유통비용/최종가격)은 42% 수준인 농산물보다 13%포인트 높은 55%에 이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생산자→산지거점유통센터(FPC)→소비지분산물류센터→분산도매물류→소비자`의 4단계 유통경로를 신설해 전통적 유통경로와 유통비용 절감을 유도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현재 3곳뿐인 산지거점유통센터를 계속 확충하고 2016년까지 수협공판장 1곳을 소비지 분산물류센터로 전환해 시범 운영할 예정입니다.
수산물을 위판장 바닥에 깔아놓고 경매에 부치는 등 `위생이 좋지 않다`는 지적을 받은 수산물 판매·가공·유통시설의 위생환경도 대폭 개선합니다.
수산물은 상품 특성상 신선도 유지가 필수이지만 산지·소비지의 주요 유통시설이 낙후돼 위생관리가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이에 정부는 수산물 유통의 출발점인 위판장의 `품질위생관리인증제`를 도입하고, 산지위판장과 FPC, 소비지 도매시장, 물류센터를 잇는 저온유통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어종별 수산물 온도관리 기준을 정하고 냉장·냉동시설과 냉동탑차 등 깨끗한 보관·운송수단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세우기로 했습니다.
재사용이 가능한 어상자도 개발·보급할 방침입니다.
기존 도매시장은 시설 현대화작업에 착수합니다.
노량진수산시장의 경우 이미 예정된 현대화사업을 2015년까지 완료하고 이후 관광ㆍ외식사업과 연계한 복합공간으로 조성됩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전국 16개 수산물 도매시장을 입지와 유통환경에 따라 재설정해 지역 특산물과 소비자 기호에 적합한 맞춤형 소비지 도매시장으로 탈바꿈시킨다는 계획입니다.
또 지역별 특산물과 연계한 로컬푸드형 직매장을 확대하고 온라인 직거래를 늘리기 위해 수협중앙회와 산지 수협 온라인 쇼핑몰을 통합한 ‘수산물 사이버 직매장’도 개설합니다.
가격 불안정성을 제거하기 위해 고등어 등 대중성 어종의 비축 물량을 기존 1만4000톤 수준에서 2017년 2만8000톤까지 늘립니다.
비축품은 물가 불안시기에 전통시장 등에 정부가 직접 방출하고, 이를 통해 현재 10% 안팎인 수산물의 가격 변동 폭을 7.5% 수준까지 낮출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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