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현대기아차가 미국에서 190만대, 국내에서 16만대 규모의 리콜을 결정했습니다.
지난해 연비 과장 사태 이후 이미지 쇄신에 노력하고 있던 상황인 만큼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됩니다.
보도에 박현각 기자입니다.
<기자> 현대기아차가 지난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생산해 미국 내에 판매한 차량 190만대를 리콜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 7종 106만대, 기아차 6종 62만대는 페달을 밟아도 브레이크등이 켜지지 않고, `엘란트라` 19만대는 커튼에어백이 터질 때 승객이 다칠 위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차종 참고: 현대차 엑센트, 엘란트라(아반떼), 제네시스쿠페, 싼타페, 쏘나타, 투싼, 베라크루즈. 기아차 세도나(카니발), 론도(카렌스), 쏘렌토, 스포티지, 쏘울, K5)
미국 당국에 이같은 결함이 접수되자, 현대기아차는 토요타의 리콜 `늑장대응`을 반면교사로 삼아 자발적 리콜을 발빠르게 결정했습니다.
또, 지난해 연비과장 사태 당시 국내에서 `역차별` 여론이 일었던 점을 의식한 듯 내수 판매분 16만대에 대해서도 같은 조치를 취했습니다.
현대차 구형 아반떼와 구형 싼타페, 베라크루즈 등 11만대, 기아차는 구형 카렌스와 쏘렌토, 쏘울 등 5만대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재 다른 나라도 파악 중에 있다"면서 "리콜 여부는 각국 정부와 협의해야 될 사항"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사태로 인한 피해보상 추정액은 현대차 700~800억원, 기아차 400억원 정도입니다.
금액은 크지 않지만, 안전과 직결된 부품에서 결함이 발견된 만큼 브랜드 이미지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안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에서의 결함이다. 연비논란 잠재우기 위해 안간힘 썼는데, 이번 대대적 리콜이 발생함에 따라 소비자 인식이 부정적으로 흐를 수도 있다."
현대기아차는, 정몽구 회장의 `품질경영` 주문에 따라 미국 내 `제값받기` 전략을 추구해온 터라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연비과장 사태로 연간 1천억원대 손해배상 청구를 당하고, 선루프 안전성 문제로 `벨로스터` 1만9천여 대를 리콜한 `생채기`가 채 아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이에 따라 발빠른 진상 파악은 물론 사태 진화를 위해 부심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박현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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