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자동차 브랜드가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일본산에서 한국과 미국산으로 점차 이동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의 자동차 전문 시장조사업체인 `에드먼즈`에 따르면 지난 2008년 자동차를 구입한 24~34세 연령층의 소비자들 가운데 50.6%가 도요타, 혼다, 닛산 등 일본 브랜드를 선택했으나 지난해에는 그 비율이 42.9%로 낮아졌다. 이에 비해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미국 자동차 `빅3`의 시장 점유율은 같은 기간 35.4%에서 36.8%로 소폭 상승했다. 이는 미국 업체들이 예산이 빠듯한 젊은이들의 취향을 겨냥해 저가의 소형 자동차를 잇따라 출시한 것이 주효했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또 현대차와 기아차의 경우 지난 2008년 5%에 불과하던 청년층 시장점유율을 4년만에 두배인 10%로 끌어 올리면서 일본 자동차업체들이 잃은 젊은 소비자들을 상당부분 흡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WP는 "젋은 소비자들이 일본 자동차에 등을 돌리고 디트로이트와 한국을 바라보고 있다"면서 "특히 지난 4년간 시장점유율 측면에서 최대 승자는 한국 자동차업체들`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전문가들은 현대 벨로스터나 기아 쏘울과 같이 젊은이들 취향의 브랜드가 큰 인기를 얻은데다 두 업체가 직장 경력이 짧은 사회 초년병들을 대상으로 한 할부 구입의 조건을 완화한 게 시장점유율 상승의 주된 요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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