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지난 겨울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급등하면서 손보업계가 경영난을 겪고 있지만 보험료를 올리기는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손보업계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외제차 수리비와 진료비 심사를 개선하는 등의 보험원가 절감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김동욱 기자입니다.
<기자> 부르는게 값일 정도로 천차만별인 외제차 수리비에 대해 손해보험업계가 공동 대응에 나섭니다.
손해보험업계는 `자동차보험 경영안정화 종합대책`을 내놓고 보험 원가 줄이기에 나섰습니다.
우선 외제차 부품명과 가격정보 등을 제공하고 정비명세서에 작업시간 등 수리비 항목을 상세히 기록하도록 의무화하기로 했습니다.
또 대체부품 활용을 통해 부품 가격을 내리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손보업계는 형법상 보험사기죄 신설을 건의하는 등 보험사기 근절에 나서고 보상제도도 합리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진료비 심사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조기에 위탁하고, 이른바 `나이롱환자`를 방지하기 위해 의료계와 협의를 통해 환자 입원기준을 정착시킬 계획입니다.
업계는 악천후로 교통사고 발생확률이 높아지면 방송과 신문에 경고 메시지를 내보내는 등 교통사고 줄이기에도 나섭니다.
이와 함께 사업비를 절감하는 등 자구노력도 기울이기로 했습니다.
지난 겨울 손해율 급등으로 경영환경이 크게 악화됐던 손보업계가 보험금 지급 누수를 줄이고 보험원가를 내려 보험료 인상 요인을 최대한 억제한다는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김동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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