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성탄절 기간 베이커리의 케이크 판매량은 줄어든 반면 백화점과 마트 등의 매출은 증가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 편의점과 커피전문점가지 유통 경로가 다양해지면서 기존 베이커리의 케이크 매출은 최근 3~4년째 점차 줄어드는 추세다.
SPC가 운영하는 파리바게뜨의 경우 23일부터 25일까지 케이크 판매가 지난해보다 13% 감소했다. 주로 1만8,000~2만3,000원 사이의 중저가 제품이 잘 팔렸으며 캐릭터 케이크와 생크림 케이크의 반응이 좋았다. CJ푸드빌의 뚜레쥬르의 경우 20~25일 케이크 매출이 3~4% 가량 소폭 늘었다.
반면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올 성탄절 케이크 장사를 잘했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23~25일 케이크류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백화점도 같은 기간 15.4% 매출이 늘었다. 이마트의 경우 증가율이 21.5%에 달했다. 롯데마트(15%), 홈플러스(13%), 편의점 CU(10%)도 선전했다.
커피전문점은 스타벅스와 던킨도너츠, 탐앤탐스가 예년 수준을 기록한 반면 투썸플레이스는 약 7%의 증가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