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대형마트의 강제휴무 이행과 출점 제한 등을 놓고 그간 첨예한 갈등을 빚어왔던 대·중소 유통업계가 상생 해법 찾기에 착수했습니다.
자율적인 협의체를 구성해 그간의 갈등을 업계 스스로 해소해보자는 것인데요,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습니다. 주요 중점 사항 등을 정경준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대·중소 유통업계가 상생 해법을 찾기 위해 구성할 예정인 `유통산업발전협의체`.
여기서 논의될 주요 내용은 크게 2가지로, 현재 시행중인 강제휴무의 효율적인 방안과 대형마트의 자발적인 출점 제한이 핵심입니다.
월 2회 강제휴무 자체엔 서로가 크게 이견이 없는 상황입니다. 지역별 상권 특성에 맞게 휴업일 등을 지정하는 논의가 수월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농수산물 매출 비중이 51%를 넘는다는 이유로 현재 영업제한 예외를 받고 있는 농협 하나로마트 등에 대한 참여 여부가 관건입니다.
대형마트 등의 출점 제한 논의는 해결책을 찾는데 다소 진통이 예상됩니다.
인구수를 기준으로 향후 일정 기간 출점을 제한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 성장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기준마련과정에서 이견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여기데 더해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의 판매품목 제한 등을 놓고서도 쉽사리 합의점을 찾기가 어려워 보입니다.
<인터뷰> 유통업계 관계자
"새로운 협의체를 통해서 양측이 책임감을 갖고 합리적인 상생모델 도출을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이지만,
신규출점 제한 등 민감한 이슈들은 합의과정에서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업계 스스로 갈등 해소를 위한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는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 등의 경우 현재 정치권 등을 비롯해 전방위적으로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논의 과정에서 다소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외로 쉽게 합의점을 찾을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현재 국회에 발의된 대형마트 규제 관련 법안은 20여개에 이르고 있습니다.
대형마트 개설시 기존 등록제를 허가제로 하거나 강제휴무를 3~4회로 늘리는 등 기존 보다 강도를 높이며 대형유통업계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정경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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