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상표의 제품을 한데 모아 판매하는 편집매장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7일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1∼2월 제품군별 매출에서 편집매장이 1∼10위 가운데 절반을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티셔츠 편집매장인 `티위드`는 신장률 89.8%로 1위를 기록했고 생활용품 편집매장 `피숀`이 80.4%로 뒤를 이었습니다.
침구류 매장 `베딩컬렉션(72.8%, 4위)`과 남성복매장 `멘즈컬렉션(54.3%, 5위)`, 청바지 판매장 `블루핏(39.0%, 7위)이 10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편집매장은 매출 신장률과 1인당 구매액(객단가)이 높아 판매 효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신세계의 편집매장은 이전해보다 평균 26.9%의 매출 신장을 달성해 백화점 전체 매출신장률(12.5%)을 큰 폭으로 앞질렀습니다.
블루핏의 객단가는 100여만원으로 일반 청바지 매장의 객단가(22만원)보다 훨씬 높았고 구두 편집매장 `슈컬렉션`의 객단가는 60여만원으로 일반 브랜드의 3배에 육박합니다.
업계에서는 외국 제품을 직접 들여와 상품 회전이 빠르고 유행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 편집 매장이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상품을 소량 선보이고 나서 반응이 좋으면 나중에 다량 수입할 수 있기 때문에 편집매장이 시장의 반응을 살피는 `안테나` 구실을 하기도 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초기에는 의류와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편집매장을 구성했지만 최근에는 식품, 아동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군을 선보이고 있다"며 "유행 변화와 소비자의 욕구에 발 빠르게 대응하도록 편집매장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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