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등학교에서 `게임중독`이 의심되는 학생이 최대 8만명으로 추정돼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19일 오전 게임·인터넷 중독을 주제로 학생·학부모·교사, 전문가와 가진 간담회에서 일부 참석자가 이런 추정치를 내놨습니다.
여성가족부의 최관섭 청소년정책관은 "지난해 초 4, 중 1, 고1 학생 186만명을 전수조사한 결과 게임 중독 고위험군이 2만3천명 정도"라며 "각급 학교별로 3배씩 곱하면 초등 4학년부터 고 3까지 고위험군은 약 7만명"이라고 추산했습니다.
참석자들은 사용시간 제한, 과몰입 학생 선별치료 등의 단기 조치와 함께 다양한 여가수단 조성, 스포츠ㆍ체험 활동 강화 등 다양한 장기 대책을 제시했습니다.
무조건 게임을 `악`으로 보는 시각은 옳지 않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성균관대 최훈석 교수는 "게임 문제를 중독에 따른 병리적 현상으로만 보면 해결이 어렵다. 게임은 여가 문화로 이미 자리잡았다"라며 "상황ㆍ연령별로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이 장관은 이날 오후에는 한국게임산업협회를 방문해 최관호 회장 등 관계자들과 게임산업의 진흥과 적절한 규제를 병행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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