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연말 기업공개(IPO) 시장의 최대어로 불리는 GS리테일이 오늘 청약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청약 공모가가 너무 높게 책정됐다는 평가와 함께 이번 상장으로 GS리테일이 얻는 효과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여 `누구를 위한 상장인가?`에 대한 의문이 일고 있습니다.
지수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GS리테일이 오는 23일 LG상사가 보유 중인 구주매출로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됩니다.
하지만 이번 공모자금 약 3000억원은 상장사인 GS리테일이 아니라 전량 LG상사로 유입되면서 LG상사의 배만 불려주는 것이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A증권 연구원
"GS리테일은 상장..(혜택이)아무것도 없는 상황이죠...LG상사는 장부가보다 높은 가격에 책정 됐기 때문에 매각 차익도 있고, 3천억정도.. 유입되고, LG상사는 긍정적이죠, 현금 들어오고.."
공모가격 19500원에 대해서도 평가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롯데마트 등 여타 유통업체의 주가수익률(PER)이 12배인데 반해 GS리테일의 주가수익율은 15배로 높게 평가됐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B증권 연구원
"공모가 현재 밸류에이션으로는 비싸게 된것 같구요. 내년도 편의점 부문 성장성이 10%이상 되기 때문에 시장에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 같다."
편의점업의 성장성 때문에 공모가가 적정했다는 의견도 있지만 GS리테일에 이득이 될 것은 없다는 사실에는 이견이 없었습니다.
<인터뷰> 한국거래소 상장관계자
"GS리테일 입장에서는 이번에 공모가를 높게 받을 이유가 없거든요. LG상사는 높게 받아가야지 자기들한테 이득이 되니깐 높게 받으려고 하지만 (GS리테일은) 자기들한테 돈 들어오는게 없기 때문에..."
관건은 상장이후 GS리테일의 주가 변동입니다.
전문가들은 상장 이후 단기적으로는 물량이 풀리면서 조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지켜볼 것을 주문했습니다.
한편, 지난해 공모가 11만원의 전량 구주매출로 상장한 삼성생명의 경우 대주주만의 잔치였다는 평가와 함께, 최근 공모가 대비 약 30% 떨어진 8만원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WOW-TV NEWS 지수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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