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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생리대, 생수등 생활필수품이 판매점에 따라 최대 6배 이상 비싸 서민들에게 큰 부담을 주는 것으로 4일 확인됐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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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이 작성한 8월 생필품 가격분석보고서에 따르면 편의점과 마트, 전통시장, 동네 점포 등 165개 판매점의 생필품 101개 품목 중 최저가격과 최고가격의 차이가 두 배 이상 벌어진 품목이 43개에 달했다.
같은 제품이라도 판매처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매우 많이 벌어지는 품목은 즉석 덮밥, 즉석밥, 아이스크림, 버터, 참치 캔, 된장, 소금, 식용유, 생수, 생리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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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이들 제품은 주로 편의점에서 많이 판매되는 것이다. 즉 편의점이 소비자들이 손쉽게 찾을 수 있다는 이점을 이용해 주요 생필품을 대형마트보다 비싸게 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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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실제 대형마트에서는 생수 `농심 삼다수` 500㎖가 350원이지만 훼미리마트와 GS25는 850원을 받아 무려 500원이나 차이가 난다.
편의점 업계에서는 각종 유통, 판매, 유지 비용이 고려된 것이라고 항변하고 있으나, 똑같은 생필품 가격이 두 배 이상 차이가 난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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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소비자원이 조사한 생필품 중 가격 차이가 가장 큰 제품은 목욕용품 `해피바스 에센스 로맨틱 바디워시`였다. 이 제품의 평균 가격은 8천19원인데 최저 가격이 2천원, 최고 가격이 1만2천700원으로 6.3배 이상 차이가 있었다. 같은 제품인데 다른 곳에서 판다는 이유로 무려 1만원 이상 차이가 발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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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소금 제품인 `꽃소금`은 최저 가격이 500원인 반면 최고 가격은 2천원으로 4배 차이가 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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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배 이상 가격 차이가 난 제품은 `페리오A 묶음`(최저 2천원, 최고 6천900원), `두보레 장미비누`(최저 1천700원, 최고 5천300원), `소와나무 모닝버터 무염`(최저 1천90원, 최고 3천970원), `백설정백당`(최저 1천600원, 최고 5천550원), `태양초 골드고추장`(최저 2천920원, 최고 1만600원), `에너자이저AA 2입`(최저 1천원, 최고 3천180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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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가격 차이가 2배 이상 발생한 제품은 주로 세탁ㆍ주방ㆍ가사용품, 이ㆍ미용품, 과자ㆍ빙과류에 집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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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아이스크림은 `부라보콘`, `월드콘`, `국화빵`, `참붕어 싸만코`, `메로나`, 감자칩은 `포카칩 오리지날`, 초코파이는 `가나파이 오리지날 12개입`이 이에 해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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