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에게 명품이 일상화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인의 가계소득 중 명품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일본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컨설팅업체 맥킨지는 31일 `한국 명품시장 보고서`에서 연간 명품에 100만원 이상을 소비하는 명품 소비자 1천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명품을 갖는 것은 예전처럼 특별한 일이 아니다"라는 데 동의한 응답자는 작년 21%에서 올해 45%로 2배 넘게 늘었다고 밝혔다.
조사대상자 중에는 명품을 연간 1천만원 넘게소비하는 `명품홀릭` 200명이 포함됐다.
2006년 이후 한국 명품 시장은 매해 12%씩 성장해 작년 45억 달러 규모가 됐으며, 올들어서도 4월까지 백화점 명품 소비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늘어나는 등 급성장하고 있다고 맥킨지는 평가했다.
이에 따라 한국의 가계소득에서 명품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5%로 일본의 4%를 넘어섰다고 맥킨지는 분석했다.
명품소비가 일상화되면서 한국 소비자들은 점점 까다로워지고 있다. 차별화를 선호하는 것이다.
조사대상자 중 26%, `명품홀릭` 중 39%는 `일반사람들과 비교해 나 자신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명품브랜드를 점점 더 선호한다`는 문항에 동의했다.
게다가 한국 명품소비자들은 점점 더 가격에도 민감해지고 있다.
한국 소비자들은 미국이나 유럽, 일본에 비해 아직 정가에 명품을 살 의사가 상대적으로 많지만, 점점 가격할인을 선호하고, 온라인 정보를 통한 해외시장과 가격 비교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맥킨지는 분석했다.
일례로 신세계 첼시 프리미엄 아웃렛의 매출액은 2007년 이후 매해 37%씩 폭증했다.
한국 조사대상자의 40%는 명품을 사기 전에 온라인으로 조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아직 인터넷을 통한 명품구매에는 적극적이지않았다고 맥킨지는 지적했다.
맥킨지는 한국 명품시장의 급성장세가 앞으로 최소 3~5년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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