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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세계 휴대전화시장에서 한국기업들이 1위 기업인 노키아를 바짝 뒤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업체인 가트너는 2분기중 세계 휴대전화시장에서 노키아가 9천786만9천300대를 판매해 전체 시장점유율 22.8%를 차지해 1위를 고수했다고 11일 밝혔다.



이어 삼성전자와 LG가 각각 6천982만7천600대(시장점유율 16.3%)와 2천442만800대(5.7%)를 판매해 2,3위를 기록했다.</P>
<P>



</P>
<P>삼성전자와 LG전자의 판매를 합칠 경우 모두 9천424만8천400대를 판매한 것으로 노키아와 362만900대가 차이나는 것이며, 점유율은 0.8%포인트 낮은 것이다.



지난해 동기에 1천677만8천800대(4.5%포인트)가 차이가 났던 것에 비해서는 간격이 크게 좁혀진 것이다.



애플과 ZTE가 1천962만8천800대(4.6%)와 1천37만200대(3.0%)를 판매해 각각 4위와 5위를 기록했다.



휴대전화 시장 전체적으로는 모두 4억2천870만대를 판매해 작년 동기 대비 16.5%가 성장했다.



가트너는 "애플은 아이폰4가 조만간 차세대 모델로 교체될 것으로 보이는데도 기대이상의 판매신장을 이어갔다"면서 "2분기에는 15개국에서 새로 아이폰을 판매하기 시작해 총 100개국에서 판매하는 것으로 집계됐다"고전했다.



한편 스마트폰 운영체계(OS)에서는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43.4%를 차지했으며 이어 노키아 심비안(22.1%), 애플의 iOS(18.2%), 리서치 인 모션의 블랙베리(RIM, 11.7%) 등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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