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한국도로공사가 부채감소 대책 중 하나로 내년까지 500명을 감축한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그런데 줄이는 인원이 대부분 안전순찰이나 대민 창구를 담당하는 직원들 이어서 서비스에 구멍이 생기는 것은 아닌지 우려되고 있습니다.
신용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한 자동차 동호회에 올라온 영상입니다.
고속도로를 달리던 자동차가 장애물을 미처 피하지 못하고 그대로 지나갑니다.
경부고속도로를 달리던 또 다른 차량의 지붕위로는 쇳조각이 날아듭니다.
두 차량 모두 각각 차량 하부와 지붕에 심한 손상을 입었지만, 막상 보상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인터뷰> 한문철 교통사고 전문변호사
앞차에서 물건을 떨어뜨린 것으로 목격한 사람이 있거나 블랙박스에 영상이 잡혀있으면 손해배상을 청구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차가 떨어뜨렸는지 모를 때는 도로공사에 책임을 묻기에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전체 고속도로 사고 가운데 낙하물 관련 사고는 15%. 낙하물 사고 건수 역시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형편입니다.
사고예방을 위해선 충분한 안전관리 인력 확보가 필요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전화 인터뷰> 도로공사 관계자
"고속도로 순찰대가 고속도로를 관리하고 다니고요. 또 제보를 받는대로 낙하물을 치우고는 있지만 고속도로 형편상 낙하물이 떨어지자마자 치우기는 어렵기 때문에.."
고속도로 순찰팀의 1팀당 관리 구간은 평균 40km정도.
새로 생기는 고속도로 구간이 늘면서 순찰구간도 점차 늘고 있는 형편이지만 도로공사 측은 인원을 늘리기는커녕 인건비를 줄이겠다는 계획입니다.
<전화 인터뷰> 도로공사 관계자
"고속도로변에 안전순찰 하시는 분들을 예전에는 직원이었는데 외주화를 해서..."
외주화를 통해 절감된 인건비는 부족한 인력을 충원하는 대신 23조원에 달하는 부채를 탕감하는데 고스란히 사용됩니다.
고속도로 구간과 교통량이 늘면서 사고의 위험성도 높아지고 있는 현실속에서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한 방향이 무엇인지 다시한번 고민해 봐야할 때입니다.
WOW-TV NEWS 신용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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