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중국 시장에 처음 진출하는 패션기업들은 노하우를 전수받기 위해 현지 유통업체와 손을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중국 시장에 자신감이 붙은 이들 기업이 사업의 단독 전개를 꾀하는 과정에서 이 파트너십에 오히려 발목을 잡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서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2008년 패션브랜드 `오브제`를 인수한 SK네트웍스.
당시 오브제의 중국 파트너사였던 `커파이스(COPAIS)`와의 기존 라이선스 계약도 함께 넘겨 받았습니다.
하지만 파트너로 시작된 이들의 관계는 SK그룹이 지난해 1월 SK차이나 법인을 설립하며 현지 매장의 직영화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원수가 됐습니다.
SK네트웍스가 `오브제`의 중국 내 유통을 보장하는 내용의 라이선스 계약를 회수하려 하자 커파이스가 소송을 제기한 겁니다.
결국 라이선스 계약을 3년 연장하는 것으로 사건은 일단락됐지만 SK네트웍스는 3년 뒤엔 또 같은 문제를 고민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전문가는 "현지 파트너와의 관계 관리는 중국 시장에 간접 진출한 기업들의 공통적인 고민"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인터뷰> 정호성 / 건국대 교수(한중패션유통연구소장)
"아무래도 한국을 대표하는 SK네트웍스나 LG패션, 코오롱스포츠 등 주력 브랜드를 직접 진출이 아닌 라이선스 방식 (진출)을 택한 것이 조금 아쉬운 부분으로 여겨지고요..중국 기업에 라이선스를 준 상황이기 때문에 라이선스 기간 종료 후 마찰없이 직영전환이 가능할지가 주 관심사가 될 것 같구요."
SK네트웍스(커파이스)는 물론 LG패션(바오시냐오), 코오롱인더스트리(샨샨) 등 국내 패션 대기업 대부분이 현지 파트너와 합작해 중국에 진출한 상태입니다.
파트너사를 교두보로 중국 진출에 많은 시간을 절약한 한국의 패션 대기업들.
중국 시장에 자신감이 붙은 상황에 오히려 파트너십에 발목을 잡히고 있습니다.
WOW-TV NEWS 김서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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