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주식거래가 늘어나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증권사들이 스마트폰 수수료 `공짜 전쟁`에 돌입했다.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늘어나면서 급성장하는 모바일 거래시장을 선점하려는 조치다. 그러나 이 시장의 수익성이 불투명한 만큼 과열 경쟁의 후유증이 만만찮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스마트폰거래 공짜 경쟁에 가장 최근에 뛰어든 곳은 SK증권이다.
이 회사는 올해 10월 말 전에 계좌를 만든 고객이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인 `주파수`를 통해 증권 거래를 하면 내년 말까지 수수료를 면제해준다고 지난 4일 밝혔다.
하나대투증권도 최근 신규 계좌를 개설해 스마트폰으로 주식이나 선물ㆍ옵션을 거래한 고객에게 1년 동안 수수료를 안 받기로 했다. 매월 100만원 이상 거래하면 스마트폰을 무료로 주기도 한다.
증권사들이 `수수료 인하 전쟁`을 홈트레이딩시스템(HTS)에서 스마트폰 영역으로 확장한 것은 작년부터다.
미래에셋증권이 가장 먼저 포문을 열었다. 지난해 4월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 나가려 한다"면서 스마트폰 수수료를 기존 0.1%에서 0.015%로 대폭 낮춘다고 발표한 것이다.
이어 지난해 휴가철을 전후해 키움증권, 삼성증권, 현대증권, 한국투자증권 등 주요 증권사가 짧게는 석 달, 길게는 1년씩 신규 고객에 한해 수수료를 받지 않기로 했다.
올해는 수수료 인하전이 한동안 잠복하는 듯했으나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자 다시 불붙었다. 스마트폰 `공짜 전쟁`이 제2라운드로 접어든 양상이다.
대신증권이 지난달 1일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사이보스 터치`에 새로 가입하면 수수료를 면제하고 최신 모델인 `갤럭시S2`를 공짜로 준다고 밝혔다.
동양종금증권은 4월 초부터 지난달 말까지 계좌를 튼 고객에게 스마트 기기 수수료를 6개월 동안 면제하고 있다. 거래 수수료뿐만 아니라 이체 수수료까지 무료다.
우리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등도 비슷한 혜택을 마련해 적용하고 있다.
`수수료 0원`으로는 아무런 수익을 내지 못하는데도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것은 해당 시장이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6일 한국거래소 자료를 보면 코스닥시장의 무선단말기 거래 비중이 2009년 2.56%에서 작년 3.80%, 올해 7.16%(월평균)로 커지고 있다. 올해 초만해도 5.71%였으나 지난달에는 8.84%로 급성장했다.
이처럼 빠르게 팽창하는 시장에 증권사들이 앞다퉈 뛰어드는 것은 당연지사다.
이 시장이 아직 초기 단계임에도 선두주자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스마트폰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증권사 30여곳 중 미래에셋증권과 키움증권이 각각 점유율 20% 내외로 `빅2`를 형성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출혈 경쟁을 비판하는 시각도 있다.
실제로 공짜 수수료의 달콤한 맛을 본 투자자들이 이벤트 종료 후 유료로 전환한 모바일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지는 미지수라는 의견이 적잖다.
미래에셋증권은 올해 말 이벤트를 마무리 짓고 내년부터 수수료 0.015%를 받을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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