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영국 테스코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한국 식품의 유럽시장 진출을 위해 손을 잡았습니다.
한-EU FTA 발효로 관세 장벽이 철폐되면서 유럽시장이 우리나라 식품의 전초기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양재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영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국내 식품업체들이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롯데제과와 CJ제일제당, 대상, 웅진식품 등 국내 식음료업체들이 영국 유통기업인 테스코와 손잡고 런던 뉴몰든에 위치한 테스코 매장에서 6월 29일(현지시간)부터 1달간‘한국식품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 날 자리는 지난 해 10월 영국 테스코와 코트라(KOTRA), 홈플러스가 국내 식품업체들의 유럽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체결한 양해각서(MOU)의 일환으로 마련됐습니다.
그동안 국내 식품업체가 유럽에 수출할 경우 관세율이 최대 30%가 부과되면서 가격 경쟁력이 크게 떨어졌지만, 한-EU FTA 발효로 분위기가 달라졌습니다.
<인터뷰> 정광영 코트라 런던 센터장
"가공 식품의 경우 최대 30%가 (관세)되고 있습니다. FTA가 발효되는 즉시 0%가 됩니다. 그러면 가격 경쟁력이 30%이상의 경쟁력이 있습니다."
식품전에 참가한 업체 역시 유럽시장 진출에 대한 기대감에 부풀어 있습니다.
<인터뷰> 서원습 CJ제일제당 해외사업팀 담당자
"유럽시장에서는 한국에 대한 이미지는 브랜드가치는 매우 낮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를 통해서 조금씩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된장을 비롯해 과자 등 우리나라 식품을 접한 영국인들의 반응도 매우 뜨거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스티브 이웰스 테스코 상품구매 담당자
"된장같은 경우 인기가 많은데, 한국의 음식은 준비된 음식이 아니라 고객 본인들이 직접 처음부터 재료를 넣고 만드는 요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다."
홈플러스는 앞으로 식품기업들과 상호 협력해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무대로 확대시키겠다는 계획입니다.
<스탠딩> "공산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한국식품 수출이 영국을 시작으로 유럽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국 런던에서 WOW-TV NEWS 양재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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