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르면 다음 주부터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을 위한 품목별 실태조사가 시작됩니다. 정영태 동반성장위원회 사무총장은 한국경제TV에 출연해 중소기업 적합업종 실태조사 대상과 선정 기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박병연기자입니다.
<기자>
다음 주부터 시작될 중소기업 적합업종 실태조사 대상은 모두 129개 업종, 230개 품목에 이릅니다.
주요 품목은 간장과 고추장, 두부, 탁주 등 식품분야가 46개로 가장 많고, 주물과 단조물 등 금속제품과 데스크탑PC, 내비게이션, LED 램프, 정수기 등 전자제품이 뒤를 잇고 있습니다.
<인터뷰> 정영태 동반성장위원회 사무총장
“230개 품목에 대해서 이걸 검토하는 데 가장 적합한 분야별 전문기관을 정할 겁니다. 이런 분야별 전문기관이 정해지면 6월 중 조사를 완료하고 9월 중 (적합업종과 품목을) 지정 고시할 예정입니다.”
정영태 사무총장은 적합업종 선정과 관련해 제도의 효율성과 적합성은 물론 제도 도입에 따른 부정적 영향과 중소기업의 경쟁력 확보가능성 등 다양한 요인을 복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정영태 동반성장위원회 사무총장
“소비자 보호 문제는 간과된 게 없는 지, 외국기업이 오히려 덕 보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는 지, 중소기업이 과연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분야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될 것입니다.”
정 사무총장은 또 중소기업 적합업종 제도를 도입한 배경과 관련해 서민품목에 대한 대기업의 무분별한 시장진출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예를 들어 국내 한 중소기업은 1995년 김치냉장고를 개발해 2002년 매출 6340억원, 영업이익 1317억원을 기록한 등 눈부신 성장세를 보였지만, 이후 대기업들이 시장에 진출하면서 매출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등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정 사무총장은 중소기업 적합업종 제도를 중소기업 보호를 위해 대기업의 희생을 강요하기 보다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가 잘 될 수 있는 합의점을 찾기 위한 도구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WOW-TV NEWS 박병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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