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는 콘텐츠산업 상장사 81개사와 비상장사 420개사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이 72조5천376억원으로 전년대비 약 5.1%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지난해 콘텐츠산업 종사자는 53만2천445명으로 전년대비 1만569명(2.0%), 수출액은 30억7천434만 달러로 전년대비 4억7천10만 달러(18.1%) 각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매출 성장률을 보인 분야는 지식정보산업으로, 전년대비 32.9% 증가한 6조9천836억원이었다.
이어 콘텐츠솔루션산업이 전년대비 27.4% 증가한 8천57억원, 게임산업이 전년대비 19.3% 증가한 7조8천534억원, 공연을 포함한 음악산업이 12.7% 증가한 3조289억원을 기록했다.
수출분야는 공연을 포함한 음악산업이 8천97만1천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158.9% 증가,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이어 방송영상독립제작사 84.6%(2천648만2천 달러), 만화 84.2%(775만4천 달러), 게임 28.8%(15억9천822만8천 달러) 등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콘텐츠산업 관련 상장사의 지난해 매출은 13조1천839억원으로 전년대비 11.0%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조6천197억원으로 전년대비 16.8% 증가했다.
또 상장사들의 수출액은 7천986억원으로 전년대비 24.6%, 종사자는 3만1천787명으로 5.7% 각각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영업이익률이 가장 높은 분야는 게임산업으로 전체의 약 43%인 1조1천236억원을 차지했다. 게임업체 중에는 NHN이 6천71억원, 엔씨소프트가 2천507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산업 관련 상장사의 지난해 수출액은 7천986억원으로, 전년대비 24.6%, 종사자는 3만1천787명으로 전년대비 5.7% 각각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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