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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진에 일본 관광객 줄고 면세점 매출 ''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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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국내 소매기업 상위 15개사를 조사한 결과 일본 대지진의 여파로 면세점(3곳)과 복합쇼핑몰(3곳)의 매출은 줄어들었지만 백화점.대형마트.편의점(각 3곳)의 매출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고 밝혔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면세점의 경우 전체 매출 30~60%를 차지하는 외국인 관광객 가운데 일본인 비율이 30~70%인데, 대지진 사태이후 일본인의 일일 방문객 수가 10~2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인 관광객 감소에다가 일본 원전 폭발로 한국을 찾으려던 중화권, 동남아 관광객들까지 여행을 취소하는 사례가 늘면서 대지진 이후 일주일 동안 면세점의 전체 매출이 10~30%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인 관광객이 전체 매출의 2~5%를 차지하는 복합쇼핑몰 역시 일본인 방문객수가 10~20% 감소해 매출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은 전체 매출 중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1% 미만으로 명동, 동대문, 공항 근처 등 외국인 이용 빈도가 높은 몇 개 지점을 제외하고는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상품 수입에 차질을 빚고 있는지를 묻자 응답업체의 66.6%가 ''약간의 영향은 있지만 큰 문제는 없다''고 답했으며, ''영향이크다''와 ''없다''는 각각 22.2%와 11.2%를 기록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일본산 가공식품과 패션용품의 비중이 크지 않아 전반적인 물량 공급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다만 생태와 고등어 등 일부 수산품들은 전량 일본에서 들여오기 때문에 수급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일본 대지진이 국내 소매업계에 영향을 미치는 기간과 관련해서는 46.6%의 업체가 6개월로 예상했고, 12개월(26.7%), 3개월(20.0%), 12개월 이상(6.7%) 등이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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