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키즈(Kid-s)산업`이 불황에도 끄떡없는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일반적으로 키즈산업은 10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최근 출생률 저하와 핵가족화 등으로 불황 속에서도 번창하고 있다.
키즈산업이 과거에는 사교육과 어린이용 상품시장에서 주로 나타났지만 최근에는 `놀이를 통한 교육` 체험놀이 학습으로 확장하는 쪽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자식을 한 명만 둔 가정이 늘면서 아이들의 사회성을 길러주는 놀이 문화가 중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전국에 외 자녀 가구는 2006년 235만9648가구에서 지난해에는 245만4780가구로 10만 가구가량 늘었다.
이순형 서울대 소비자 아동학부 교수는 "최근 저출산으로 가정마다 아이의 존재감이 커지면서 키즈산업이 각광받고 있다" 면 서 "최근 형제가 없는 아이들끼리 모여 놀이와 단체생활 체험을 할 수 있는 분야로 키즈 산업이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것이 최근 증가하고 있는 `키즈카페`다. 또래끼리 어울릴 수 있고 부모들간에도 만남의 공간이 되고 있다. 최근에 동대문 밀리오레8층 500평 국내 최고 규모로 “라스카랜드”라는 어린이 키즈카페가 12월 크리스마스 전에 오픈 예정에 있다. 이곳은 기존의 키즈카페 와는 차별화된 전략으로“라스카별에서 온 뮤(www.theraska.com) 라는 10년 동안 널리 알려진 우주 고양이 캐릭터 콘텐츠를 기반으로 현재 제작되고 있는 방송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의 한 부분이 동대문 밀리오레 8층 라스카랜드 키즈카페 안에 적용되어 있다.
라스카별에서 사는 뮤 라는 주인공이 지구에 불시착하면서 많은 친구들을 만나면서 자연을 소중히 여기고, 사랑, 우정, 모험이 키즈카페 인테리어 안에 고스란히 녹아져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이미 CJ 웰디스를 시작으로 25개의 대기업들과 협력 마케팅 계약이 진행되어 있으며, 직업체험교실, 원어 민 영어교실, 다양한 교구교실, 과학놀이 교실, 미술교실, 교육연구소와 협력을 통한 다중지능 향상 교실, 공예 교실, 각종 차별화된 파티프로그램 등 이외에도 엄마들을 위한 홈패션 교실등 지면을 통해 다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의 다양한 놀이를 통한 교육프로그램들의 구성이 기존의 키즈카페 와는 큰 차별화를 두고 있다. 또한 본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이탈리안 요리 전문 셰프 주방장들을 통해 엄선된 이탈리안 요리를 저렴한 가격으로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다. 이곳은 요리는 최고의 고급레스토랑에서 볼 수 있는 맛과 서비스를 기대해도 될 만하다.
“라스카랜드 어린이 키즈카페”는 동대문 밀리오레 8층을 개장으로 송파점 약600평, 용인동백지구 350평, 안산 300평, 대구 약 600평등 직영점 및 가맹점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특이한 점은 모든 가맹점 시스템을 본사50% 투자 및 가맹점주 50% 투자 형태로 진행하며, 모든 직, 가맹점 운영을 본사에서 위탁 경영하여 가맹점주의 자본 부담과 운영부담 및 매출부담을 본사에서 책임을 지고 운영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
2011년에는 라스카랜드 해외 지점망을 확대하여 중국 광저우, 북경, 주해에 정부의 지원을 받아 개장 할 예정이며, 방송 애니메이션 판권 및 상품화 전략을 통해 프랑스 MICOM 에 참가하여 해외 사업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미 “라스카별에서 온 뮤” 원작사인 ㈜라스카 에서는 300여종의 캐릭터 상품이 개발되어 “라스카 랜드 키즈카페”내에 뮤즈라는 캐릭터 샵이 진행되므로 많은 2차 수익을 보장되고 있다.
캐릭터 원작사인 ㈜라스카는 “애니메이션 제작” “어린이 뮤지컬 제작” “어린이 교육 출판사업과 드라마 PPL 상품 전략을 통한 다양한 상품화 사업에 주력을 하며, ㈜라스카의 계열 회사인 ㈜다인드림웍스 통하여 본 “라스카랜드 어린이 키즈카페” 직, 가맹사업을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전문 경영시스템을 마친 상태이다. 또한 “라스카랜드 어린이 키즈카페” 동대문 밀리오레 지점은 본사 직영점이지만 투자자들의 수익프로그램을 구축하여 진행하고 있다. 투자자 수익프로그램은 “탑에스티씨 창업컨설팅㈜ 창업전략 사업부(www.cuin.kr)에서 담당하고 있다(문의전화: 02-1544-1704).
키즈산업 시장은 매년 2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경제 불황과 저 출산 시대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이 가정 내에서 존중을 받으면서, 키즈 산업은 일시적인 유행이 아닌 꾸준하게 증가하고 성장해 나갈 하나의 거대한 트랜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카드 상품 개발팀에 따르면 국내 Kids산업의 시장규모는 2003년 10조원, 2004년 12조원, 2005년 15조원, 2007년 20조원, 2009년 26조원(추정) 달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매년 20% 이상씩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