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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조선 경쟁력 지표 격차 갈수록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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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3대 지표에서 중국과 한국의 격차가 갈수록 벌어지고 있다.

국제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은 10월 초 현재 수주잔량이 5천193만137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로, 점유율(36.4%)에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에 비해 한국은 4천616만3천168CGT로 32.4%의 점유율을 기록, 중국에 4%포인트 차로 뒤졌다.

중국과 한국의 수주잔량 점유율은 지난해 11월 초 중국이 처음으로 한국에 0.9%포인트 차로 앞선 이후 올해 1월 1.5%P, 5월 2.0%P, 9월 2.8%P로 격차가 커졌다.

신규 수주량에서도 중국은 1~9월 누계가 1천73만589CGT(점유율 45.6%)로 896만563CGT(38.1%)를 기록한 한국을 크게 앞서고 있다.

한국의 수주량 점유율은 지난해 40.1%로 중국(44.4%)에 4.3%포인트 뒤졌지만 9개월 사이 7.5%포인트 차이로 격차가 벌어졌다.

상반기 처음으로 중국에 추월을 허용한 건조량(건조를 끝내고 인도한 물량)에서도 중국은 지난 9월까지 누계가 1천328만3천149CGT(35.5%)로, 1천200만896CGT(32.1%)를 기록한 한국에 120만CGT 가까이 앞서 사실상 연간 1위를 예약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조선업계가 대형 컨테이너 선박이나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로 중국에 아직 질적인 면에서는 앞서 있지만 이는 2000년대 초반 한국이 일본을 앞지르던 때와 비슷한 양상"이라며 "수치 면에서 중국에 분명히 1위를 내줬고 양적인 격차는 갈수록 벌어질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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