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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초대석] 이인근 도시기반시설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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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오늘 투데이 초대석 시간에는 지하철 9호선, 한강 다리 등을 만들고 관리함으로써 서울 시민의 두 발을 책임지고 있는 도시기반시설본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이인근 본부장과 함께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1>
먼저,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변>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는 시민고객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는데 필요한 새로운 지하철, 도로, 교량 등 도시 시설물을 건설하고, 도로시설물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통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시민생활을 목적으로 설치된 기관입니다.


<질문2>
지난해 고위직 인사에서 3급에서 1급으로 파격 승진해 세간의 화제를 모았었죠.
대규모 부지 개발 계획 때 일부 부지를 공공에 환수하는 제도를 만들고, 용산 국제업무지구와 동북권 개발의 밑그림을 그리는 등 성과가 많았던 것으로 아는데, 당시 소감이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제 개인적으로 영광을 얻게 되어 기뻤으나 파격 승진이라는 시선 때문에 더 무거운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질문3>
본격적으로 한가지씩 이야기 나누죠, 개통까지 진통을 겪기도 했지만 지하철 9호선이 최근 호평을 받고 있는데요. 이용객이 많이 늘었죠?

<답변>
먼저 이용해주신 시민들께 감사드립니다.
지난해 7월 14일 개통한 지하철 9호선은 김포공항에서 여의도를 거쳐 강남구 논현동을 지나는 노선으로 국내 최초 급행열차를 도입하여 한강을 따라 강남지역과 강서지역을 30분 만에 오갈 수 있습니다.
지난달 말(5월31일)까지 누적 이용객이 7,350만명으로 개통초 월 600만명 수준이던 이용객이 올 3월부터는 800만명이 넘어 지난달 하루 평균 26만2천명이 이용하고 있다. 지하철 건설 전 예측 수요의 95% 수준입니다.

<질문4>최근 지하철 9호선 강동지역 노선연장을 둘러싸고 연장을 할 것이다 안 할 것이다 말들이 많은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답변>
최근 김포공원에서 논현역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종합운동장까지 연장은 2014년까지 계속되며 보훈병원 연장도 이후 추진될 예정입니다.
보훈병원 이후 강동지역 9호선 연장은 타당성 조사 중이며 결과에 따라 추후 검토할 것입니다.

<질문5>
또 다른 굵직한 현안으로 경전철사업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현재 서울시내 여러 곳에서 공사가 진행 중인데, 추진사항은 어떻습니까?

<답변>
버스 등 대중교통 서비스 이용 불편지역을 해소하고 도시철도 취약지역의 대중교통 이용자가 주변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난 2008년 11월 경전철 건설계획(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을 확정하였습니다.

우이~신설(우이~방학), 동북선(왕십리~은행사거리), 신림선(여의도~서울대), 면목선(청량리~면목~신내), 서부선(새절~장승배기), 목동선(신월~신정~당산), DMC 경전철 등 7개 노선을 계획하고 있으며
2009년 9월 우이~신설 경전철 착공을 이미 시작했고 동북선 경전철은 제3자 제안공고 시행 중입니다.

<질문6>도시 미관 해칠 우려 등에 대해서는?

서울에서는 전부 지하로 경전철 추진되고 있어 도시미관 해칠 우려 거의 없다고 봅니다.

<질문7>
한강다리가 많이 변하고 있어요, 얼마전 몇몇은 드라마 촬영지로도 유명세를 탄 바 있는데, 어떻습니까?

<답변>
서울의 다리가 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잠실, 한남, 동작, 한강, 양화대교 등 5개 교량의 보도가 확장되고 버스정류장, 엘리베이터, 전망쉼터가 설치됐습니다. 자전거를 타고 한강변을 달리다 커피가 생각나면 엘리베이터를 통해 다리 위에 올라가 카페에서 마실 수 있습니다.
다리위에는 버스정류장, 주차장이 있고 엘리베이터와 자전거 전용도로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리위에는 분수가, 다리 아래에는 공연장이 있고 발아래로는 고기떼가 무리지어 다니고 있습니다. 자동차 중심의 교량에서 사람 중심의 보행 공간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질문8>
서울시에서 건설하고 있는 도시 인프라 구축 사업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답변>
대표적인 도시 인프라 사업인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는 강남지역의 동서간 연결도로인 남부순환로와 올림픽대로의 교통량을 분산시키고, 강북의 내부순환로 등의 주요간선도로와 연계하여 서울시 통합 고속도로망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성산대교 남단에서 시작하여 서부간선도로와 동부간선도로를 잇는 한강 이남지역의 도시고속도로 건설로 4~6차로, 총 연장 34.8km, 총사업비가 1조 3,000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사업입니다. 2007년도에 본격 착수하여 2014년 완공 목표로 건설중인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는 올림픽대로와 남부순환로의 교통체증 해소는 물론 물류시간 단축 등으로 인한 경제적 효과 외에도 나들목 주변 지역의 생활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현재 공정률 15.9%)

<질문9>
시민 휴식 시설 공사 등 그 외의 사업에 대해서는?

<답변>
하수처리장 공사 등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에게 혐오시설이 환경친화적 시설로 변모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질문10>
마지막으로 시청자 여러분께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지하철 9호선 등 대규모 공사로 인해 시민에게 불편을 끼쳐 생업에 지장을 주지 않았나 하는 죄송한 마음이 앞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참아주신 시민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리고 싶다.

벽돌 한 장 한 장을 쌓는 마음으로 작은 것도 소중히 여기며 시민고객을 최우선으로 편리하고, 안전하고, 품격있는 도시 인프라 건설과 관리에 힘쓰겠다.

서울 시민의 행복을 위한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해 충실히 수행하겠다.

<앵커>
오늘 투데이 초대석,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이인근 본부장과 함께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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