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중기홈쇼핑 사업자 선정을 공공재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그래야만 과거의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고 중소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는 지적입니다. 보도에 김정필 기자입니다.
<기자> 중기 전용 TV홈쇼핑 선정과 관련해 정책의 방향을 논하는 자리.
발재자로 나선 최재섭 교수는 대기업 제품을 선호하고 이익이 큰 무형상품에 치중하는 기존 홈쇼핑의 문제를 지적하며 공적인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최재섭 남서울대 교수
"조금 시장성 떨어져도 반드시 판매돼야 할 중기 제품이 차지하는 방송시간이 지금 너무 적기 때문에 그것을 공공에서 보완해 시간을 늘릴 필요가 있다"
홈쇼핑 판매시 중소기업이 부담하는 수수료와 부대비용도 중소기업을 짓누르는 부담요인.
<기자> 공청회 참석자들은 중소기업 홈쇼핑 신설과 관련해 사업주체가 공익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느냐의 여부에 주안점을 둬야 한다고 견해를 같이했습니다.
소품종 대량판매에 최적인 TV홈쇼핑 선택이 불가피한 중소기업들은 소비자와 중소기업만 봉이 된, 무늬만 중기전용이던 우리홈쇼핑 대기업 매각사례를 꼽으며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인터뷰> 유춘발 중소기업 비손 대표
"일반적인 중기 홈쇼핑을 줘서는 안되고 정부기관 공공기관에서 기준을 잡고 해야
진정한 중소기업 위한 홈쇼핑 될 수 있다"
공청회를 주관한 의원실도 중기제품 편성이 다수이고 수수료도 20%까지 낮출 수 있는 공적기관의 운영이 필요하다며 공약 이후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는 사업자 선정을 촉구했습니다.
<인터뷰> 정태근 한나라당 지경위 의원 "빨리 진행하면 상반기에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 사업자 조기 선정하는 것과 동시에 공공성 담보 할 수 있는 가, 진정 중기제품 위한 홈쇼핑이 되는 가를 함께 고려해 선정이 이뤄져야 한다"
공청회에서는 선정 이후에도 중기 유통지원이 가능해야 하고 추후에 주식거래를 통한 매각 우려에서 벗어나려면 공적인 역할 뿐 아니라 지분 역시 공적구조로 가야한다는 의견도 제시됐습니다.
WOWTV-NEWS 김정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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