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를 목전에 앞둔 대학졸업생들이 얼굴 가꾸기에 여념이 없다. 단정한 외모와 깨끗한 피부가 사회 초년생으로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나 패션 등은 신경을 쓰면 쓴 만큼 결과가 나온다. 그러나 좀처럼 해결이 안 되는 한 가지가 있다. 바로 여드름 흉터다. 한때 젊음의 심볼로 묵인되고 용서 되던 여드름 흉터자국, 이젠 해결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을 때 인듯하다. 따라서 세련피부과 황규광 원장팀에게 여드름 흉터와 최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본다.
- 여드름흉터가 생기는 이유
흉터는 생긴 이유부터 모양까지 가지 각색이다. 그런데 여드름 흉터는 가지각색 흉터의 종합이라 할 수 있다. 여드름 흉터가 발생하는 이유는 여드름이 염증성 질환이며 상당히 깊은 진피에서도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흉터가 발생하게 된다. 흉터가 발생하려면 진피 상층부인 유두 진피 손상까지는 발생하지 않으나 심부진피인 망상 진피까지 손상이 확대되면서 흉터가 발생한다. 치료법에 따라 효과가 좋은 형태의 여드름 흉터를 나누어 볼 수 있는 데, 예를 들어 송곳 은 크로스 혹은 국소 피부 재생이 효과적이고 박스형 흉터는 펀치로 뚫어 패인 부분을 피부 표면 높이로 맞추는 방법, 전반적으로 얕은 흉터는 요즘 많이 쓰이는 프락셀 레이저에 비교적 효과적으로 치료된다.
- 여드름 흉터 치료가 어려운 이유
여드름 흉터가 깊이가 깊은 것부터 얕은 것까지 흉터의 깊이가 다양하고, 모양 또한 다양하여 송곳으로 찍힌 모양, 박스 형태, 넓고 움푹 패인 형태, 구축이 동반된 경우 등이 있다. 또 옆 흉터와 연결되어 누공이 형성된 경우는 경우는 완전 절제해 주지 않으면 다시 흉터를 형성하게 된다. 턱 은 켈로이드 형성으로 위축성 반흔이 아니라 비후성 반흔의 형태를 갖게 된다.
이렇게 모양과 깊이가 다양하기 때문에 한 두 가지 방법으로 여드름 흉터를 제대로 치료할 수 없으므로 황규광 등이 1999년 미국 피부과 학회지에 발표한 ‘여드름 흉터의 삼단계 수술 원리’가 제시되고 가이드 라인으로 사용되고 있다.
여드름 흉터를 치료할 때는 여드름 흉터의 특성 때문에 도로나 건물의 공사를 연상하면 쉽게 이해된다. 만일 도로가 울퉁불퉁 패였을 때 기초공사 없이 아스팔트만 깐다면 공사 직후 잠시 좋아 보이다가 금새 전의 울퉁불퉁한 상태로 돌아 간다. ‘기초공사에 해당하는 피부 재생술, 펀치 수술 등으로 깊이 패인 부분이 피부 표면까지 자라 올라 오도록 하거나 수술적으로 맞추어 준 다음 마무리 치료인 레이저 박피 혹은 프락셀 레이저를 사용해야 한다.
- 최근 여드름 치료법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게 하는 여드름 흉터 치료법은 강력한 치료법에 비해 효과가 적을 가능성이 크다. 단지 최근에 수술 기구나 레이저의 개발에 따라 일상 생활에 지장 정도가 많이 줄었다는 의미이다. 프락셀 레이저의 개발로 레이저 박피에 비해 상처 치료의 필요가 없어지는 등 상당히 편리해 졌지만 여전히 흉터 주변부를 깍아주는 레이저 박피는 미국 피부과학회에서 여드름 흉터 치료의 표준으로 삼는다.
크리스탈필링 후 혈액을 타겟하는 색소레이저로 진피를 자극하는 방법, 자가혈 주사에 의한 진피 재생, 필러를 사용한 채움술로써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지 않고 시행할 수 있는 방법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런 방법들은 자외선에 노출해도 영향을 많이 받지 않아 스키시즌, 바캉스 계절에도 시술 가능하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