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전세계적으로 친환경 바람이 매섭습니다.
영국에선 한 유통업체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크게 줄인 대형마트를 선보였는데요.
그 현장을 이승필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우리에겐 축구의 도시로 널리 알려진 영국 맨체스터에 위치한 한 대형마트입니다.
한국과 다를 바 없는 풍경이지만 물건을 고르는 고객들의 시선은 남다릅니다.
이곳에서 팔리는 우유와 화장지 등 생필품엔 탄소 사용량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탄소 라벨이 붙어 있습니다.
<인터뷰> 사라 쿠쇼(Sarah Cuishaw) / 마트 고객
"친환경 상품을 사용하는 것이 집에도 더 좋다는 점이 점점 더 많이 알려지고 있죠. 그래서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고 친환경 상품을 살 수 있는 경우라면 환경적인 면을 많이 고려해서 사려고 합니다."
지난 1월 문을 연 테스코의 치탐힐(Cheetham Hill) 점포는 환경에 부담을 적게 주는 친환경 매장, 이른바 그린스토어입니다.
만들 때부터 탄소배출량이 적은 목재를 건물자재로 사용했습니다.
햇빛을 최대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전면부는 통유리로 만들고 지붕엔 채광창을 설치했습니다.
냉장고에는 냉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문을 달았습니다.
<브릿지> 이 같은 방식으로 이 점포는 규모가 비슷한 다른 매장보다 탄소배출량을 70% 이상 줄였습니다.
현재 운영 중인 그린스토어는 다섯 곳.
테스코는 앞으로 문을 여는 매장을 모두 그린스토어로 만들 예정입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고객의 친환경 소비를 유도할 수 있는 체계적인 전략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 2007년 5백억 원을 들여 맨체스터 대학에 ''지속가능 소비 연구소''를 설립하고 연구를 진행중입니다.
<인터뷰> 리처드 실리(Richard Seeley) 지속가능 소비 연구소 부소장
"다국적 기업을 통해 소비자의 힘을 활용한다면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에 상당한 변화가 일어날 것이고 그렇게 되면 환경 변화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테스코는 202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고 2050년 쯤엔 아예 탄소가 배출되지 않도록 할 방침입니다.
<인터뷰> 루시 네빌 롤프(Lucy Neville Rolfe) 테스코그룹 부회장
"테스코그룹 전체에서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 ''0''이라는 굉장히 야심찬 목표를 세웠습니다. 우리가 이런 목표를 통해서 달성하려는 것 중 하나는 점포의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식음료와 생활용품을 구입하는 곳으로만 생각했던 대형마트.
영국에선 환경과 인류의 미래도 함께 살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WOW-TV NEWS 이승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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