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앞서보셨듯이 삼성전자의 40년 성장의 기반은 세계 1등 제품과 서비스 경쟁력입니다.
세계 속에서 우리기업, 삼성전자의 위상을 전재홍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세계 경제의 중심, 뉴욕의 한복판 에 위치한 타임스퀘어.
매년 수 백만명의 관광객들과 수 천만대의 카메라에 노출되는 국제적인 옥외 광고탑에는 삼성전자의 광고가 가장 눈에 띄는 자리 중에 하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삼성전자는 세계 속에서 높은 위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C.G> 삼성, 반도체 세계 1위 제품
특히 메모리 반도체 분야는 메모리 분야에서 16년연속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어느 기업도 쉽게 넘볼 수 없는 독보적인 위치에 올라섰습니다.
반도체시장에서 10개 이상의 분야에서 세계 1위를 유지하는 배경에는 경영진의 반도체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가 있었습니다.
삼성전자는 4라인이후 13라인까지 거의 매년 신규라인 투자하고 있습니다.
불황과 시련기에도 과감한 투자로 업계 대비 1-2년을 앞서가는 기술력을 확보한 삼성전자는 경쟁업체와의 생산성과 수익성 격차를 통해 글로벌 경기침체 중심이었던 올해 상반기 반도체 업체 중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C.G> 세계 휴대폰 시장 점유율(선그래프)
(사진)
휴대폰 점유율도 마의 벽인 20%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으며 멀게만 느껴졌던 휴대폰 분야의 1위와의 격차는 갈수록 줄고 있습니다.
특히 현지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메시징폰과 터치폰등의 성공은 세계에서 경쟁이 가장 치열하다는 미국 시장에서 점유율 1위의 발판이 됐습니다.
반도체와 휴대폰외에도 삼성전자하면 TV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TV업계에서 수량과 금액에서 전체TV 1위, 평판TV 1위, LCD TV에서 1위의 트리플 크라운을 3년연속 업계 최초 달성했습니다.
S> 삼성전자, 미국 LED-TV 점유율 94.8%
삼성특유의 수직계열화와 전방위적인 마케팅의 힘으로 최근 부상하고 있는 LED-TV 시장을 선도하면서 미국의 LED-TV 10대중 9대는 삼성이 장악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습니다.
C.G> 삼성전자 브랜드 순위
제품의 경쟁력은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로 이어졌습니다. 175억 2천만달러로 전세계 19위로 미국의 애플이나 일본 소니보다 높습니다.
국내에서 100위 안에 든 기업은 삼성전자와 현대차뿐입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가 세계 10위권 진입은 세계 최고의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인정받은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러한 브랜드 위상을 배경으로 세계를 제패하는 품목이 늘어나고 다시 브랜드 가치가 커지는 선순환을 이어가면서 세계 최고의 IT기업의 위상을 확고히 다지고 있습니다.
WOW-TV NEWS 전재홍입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