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2년 뒤에는 거리를 달리는 전기자동차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정부는 전기차 조기 양산을 위해 기술개발 지원과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대책을 내놨습니다. 이를 통해 2015년에는 세계 전기자동차 시장의 10%를 점유하는 등 전기차 글로벌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입니다. 김성진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전기자동차 양산에 속도를 냅니다. 지식경제부는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세계 자동차 시장이 빠르게 재편되고 있고 기후변화 협상도 급진전될 가능성이 있어 전기차 양산을 미룰 수 없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인터뷰> 조석 지식경제부 성장동력실장
“현재 시장 전망이 불확실하고 부품기술도 아직 미흡하지만 이번 대책을 통해서 당초 2013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됐던 전기차 국내 양산을 2년 앞당겨 2011년 하반기로 할 계획이다.”
우선 배터리 등 핵심부품 기술 개발을 위해 2014년까지 4천억원의 예산을 집중 지원하고 R&D 투자에 대한 세액 공제도 추진합니다.
안전과 성능 평가 기준을 마련하고 관련법 개정을 통해 고속 전기차는 물론 시속 60km 이하 저속 전기차도 도로 주행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도 힘을 받습니다. 충전소 인허가 조건, 공영주차장과 공동주택 설치를 위한 근거 규정도 마련합니다. 또 백화점과 고속도로 휴게소 등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곳에 설치할 경우 비용 일부를 저리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충전 방식에 대해서는 충전소를 기본으로 주유소에서 배터리를 교환하는 리스 방식도 함께 검토 중입니다.
<인터뷰> 조석 지식경제부 성장동력실장
“충전소를 염두하고 있다. 고속 충전이든 저속 충전이든. 하지만 배터리 리스 방식에 대해서도 봐야 한다. 르노에서 시도를 하고 있으니까. 아직 어느 쪽도 정해진 것은 없다. 다양한 방식 중 비용 효과를 고려해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겠다.”
전기 보급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을 경우 가솔린 차량 대비 가격차의 절반을 2천만원 이내에서 보조해주고 일반 소비자들은 시장여건과 재정 상황을 감안해 세제 지원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2015년에는 세계 자동차 시장의 10%를 점유하고 2020년에는 국내 소형차의 10% 이상을 전기자동차로 보급해 글로벌 전기자동차 4대 강국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입니다.
WOW-TV NEWS 김성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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