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005930]가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위해 북미와 유럽에서 자체 소매점 확장에 나섰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9일 보도했다.
신문은 삼성전자가 앞으로 몇개월 안에 유럽 각국에 자체 소매점 75개를 신규개설하기로 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이는 유럽 내 기존 소매점 31개의 두 배 이상이다.
삼성전자는 캐나다에서도 올해 봄까지 베스트바이, 퓨처샵 등 대형 유통업체 점포 안에 자체 매장 90개를 개설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미국에서는 이미 지난해 베스트바이와 제휴해 점포 내 눈에 잘 띄는곳에 자체 매장 1천400여개를 열었다.
삼성전자의 자체 소매 유통망 확장은 브랜드 가치를 높임으로써 치고 올라오는중국산 등 저가 스마트폰과 차별화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애플 스토어'로 고급 제품 이미지를 심어 큰 성공을 거둔 애플의 전략을참고한 것으로 보인다고 WSJ는 평가했다.
삼성전자가 애플 스토어 디자인에 참여한 애플의 수석 디자이너 팀 거젤을 최근영입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의 자체 브랜드 소매점 전략은 한국은 물론 중국, 대만 홍콩 등 아시아에서 이미 성공한 바 있다고 WSJ는 전했다.
다만 애플과 달리 삼성전자는 소매점 대다수를 직영점이 아닌 외부 업체의 대리점으로 개설할 방침이라고 WSJ는 덧붙였다.
jhpar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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